비단 LPG업계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정부의 정책이나 법 혹은 제도적 장치의 보호하에 모든 산업이 영위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마찬가지로 전 세계적인 흐름 또한 각종 규제를 폐지하고 국경을 넘어선 무한 경쟁 시대에 접어들었다.

가스업계에서는 당장 내년부터 가격자율화라는 시대적 조류에 발맞춰 수입·정유, 충전, 판매업이라는 현행 LPG유통구조체계에서 각 업계가 자체적으로 가격결정을 해야 하는 것은 물론 공급시설 및 소비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를 해야하는 부담감을 안고 있다.

또한 거래처가 고정돼 있지 않아 가스판매업계에서는 치열한 가격경쟁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시점이기 때문에 긍정적 시각보다는 과연 제대로 시행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우려가 더 클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LPG가격이 단계적으로 인상되는 방안이 결정되는가 하면, LP가스안전관리체계 개선방안 논의로 이익보다는 책임과 의무에 더 많은 비중이 실려져 있다.

어떠한 사안에서도 권리와 책임이 상호 충돌해 서로간의 입장차이가 드러나겠지만, 나보다는 우리, 우리보다는 국가라는 대명제를 기본으로 소비자와 국민의 안전을 위해 우선 노력하는 가스업계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 이에 부쳐 LPG산업과 관련된 의견수렴과정이나 정책결정과정에서 각 업계 관계자는 자신이 속한 업계의견의 반영으로 반사적 이익을 누리려고 하기보다는 LPG산업의 진정한 발전방향이 무엇인가를 고민하는 일이 더욱 절실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