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는 우리나라가 건설하게 될 UAE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성 증진을 위해 UAE 원자력안전규제청(FANR)과 원자력안전규제 협력약정을 25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김중현 교육과학기술부 제2차관과 Al Kaabi UAE 원자력특임대사가 서명한 이번 약정을 통해 양국 정부기관간 상호 협력하에 UAE 원전건설에 공급되는 원자력 물자와 적용 기술 등에 대한 안전규제 및 안전조치, 심·검사 등을 실시하게 된다.

이번에 체결된 약정은 원자력 안전규제에 관한 협력의 범위를 정하고 정보의 상호 제공 및 활용, 협력활동을 관리·감독·조정할 행정관을 지정하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또 약정의 이행을 구체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원자력안전기술원은 25일 아부다비 현지에서 FANR과 세부 이행약정을 체결하며 향후 FANR의 원자력 안전규제 인프라 구축과 충실한 원자력 안전규제 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별도의 특별기술지원협약도 체결키로 합의했다.

원자력통제기술원은 FANR 및 국가보안시설관리청(CNIA: Critical National Infrastructure Authority)과 원자력 안전조치와 물리적 방호분야 인프라 구축 지원을 위한 세부 이행약정 체결에 원칙적으로 합의하고 주요 약정 내용에 대해 협의 중이다.

교과부는 UAE의 원전 수주에 그치지 않고 원전 건설부터 운영단계까지 원자력 안전규제분야를 지원해 세계 원전 건설시장 진출의 모범사례가 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세계 최고 수준의 원자력안전기술체제 구축을 통해 향후 세계 원전 건설시장에서 우리나라의 경쟁력을 계속 높여 나갈 계획이다.
 

FANR(Federal Authority For Nuclear Regulation): UAE 원자력 안전규제 및 물리적 방호, 인허가 등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우리나라의 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원자력통제기술원(KINAC) 기능을 동시에 수행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