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G버스 보급 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

환경부가 추진중인 CNG버스 보급 정책은 금년내에 68개의 충전소를 설치해 2,354대의 CNG버스를 운행한다는 것이었으나 하반기에 접어든 현재까지 11개의 충전소만이 가동중에 있고 앞으로 추진중인 35개의 충전소가 모두 연말까지 완공되어 가동된다 하더라도 46개에 불과해 금년도 목표치에 크게 미달하게 된다.

이에 환경부는 지난 6일 차관 주재로 도시가스 사장단 간담회를 통해 도시가스사가 충전소 설치에 적극성을 띄어 달라고 주문하는 한편 최근에는 21일까지 CNG충전소 설치 사업에 참여 여부를 확정지어 달라는 최종 통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충전소 설치 사업을 포기하는 도시가스사의 경우 그 지역의 충전소 설치·운영을 한국가스공사에서 시행토록 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즉 충전소 설치에 미온적인 도시가스사의 경우 아예 CNG충전소 사업권을 한국가스공사로 이관하겠다는 압력으로 해석된다.

문제는 이처럼 환경부가 압력 수단까지 동원하면서 CNG버스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가에 있다.

도시가스사가 CNG충전소 설치에 적극성을 띄지 않는데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부지 선정에 따른 민원 문제라든지 안전관리 문제 그리고 완공후 운영에 따른 손익 문제등 다양한 문제들이 존재하고 있는 상황에서 ‘하기 싫으면 그만두어라’는 식의 배짱 정책은 언젠가 또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한 왜 환경부가 이처럼 무리수를 두면서까지 CNG버스에 매달리고 있는지도 의문이다.

CNG버스든 LPG버스든 저공해 차량을 공급해 환경 오염을 줄일 수 있으면 되는 것을 굳이 CNG버스만 된다는 식의 주장은 행정력의 횡포가 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 많고 보면 지금쯤은 CNG만 고집하는 정책의 전환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