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적으로 LPG산업 현장과 동떨어진 기준과 제도들을 도출해 우선 개선 과제와 중장기적으로 진행해야 할 사안을 구분해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입니다”

한국엘피가스판매협회 중앙회 산하 기술위원장으로 선임된 홍충수 위원장은 기술위원회 운영방식을 종전과 다르게 운영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지금까지 협회 이사회 등에서 논의된 것을 검토하는 수준에 그쳤다면 앞으로는 액법상 검사에 따른 독소 조항 및 제도들을 발굴해 이를 개선해 나가는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홍충수 위원장은 “탱크로리에 의한 LNG공급 확대, 도시가스로의 연료전환 등으로 LPG판매량이 크게 감소하고 있으며 덩달아 LPG사용가구 및 소비자들도 줄고 있는 것이 LPG유통업계가 처한 현실”이라고 말했다.

LPG판매 감소에 따라 LPG사업자도 감소하는 것이 자연스럽지만 당면한 현실은 신규허가 증가 등으로 사업자가 오히려 증가하고 있어 LPG유통사업자들이 다 같이 어려운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토로했다.

지자체를 비롯해 가스안전공사에서 법적 기준에 따라 허가를 내 줄 수밖에 없는 것도 이해되지만 LPG업계 스스로, 또 정부에서도 이를 합리적으로 조정해 주는 것이 건전한 LPG산업 육성과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라는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위원장은 구역판매제도 폐지에 대해서도 잘못된 점이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고의, 취급부주의 등은 몰라도 미흡한 LPG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안전공급계약제도와 함께 구역판매제도가 도입됐지만 소비자보장책임보험 등 사업자에게 부담되는 내용은 그대로 둔 채 이를 폐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LPG소비자와의 단골거래 등을 통해 사고 위험은 줄이는 반면 LPG소비자와 공급자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의 일환으로 구역판매제도가 도입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업자간 경쟁을 촉진시켜 LPG가격 인하를 유도하는 등 일부 긍정적 측면이 없지 않으나 불량 LPG시설에도 불구하고 사업자가 이익만을 쫓는 분위기로 흐른다면 오히려 소비자에게는 부정적 결과를 낳게 할 우려가 없지 않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홍 회장은 “LPG사업자와 소비자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제도와 기준 정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라며 “LPG소비자가 가스사고 위험으로부터 자유로운 이후에 저렴한 LPG가격을 비롯한 다른 사안들을 검토해야 하는 것이 정부, 가스안전공사, LPG사업자의 책임과 사명”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