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마트그리드 시장을 선도할 7개국 스마트그리드연합회인 GSGF(Global Smart Grid Federation)가 공식적으로 출범했다.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는 지난 21일 미국 워싱턴 D.C. 로널드 레이건 빌딩&인터내셔널 트레이드 센터에서 열린 ‘GSGF 미팅’에서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호주, 캐나다, 일본, 아일랜드, 인도 등 총 7개 국가의 스마트그리드협회 대표자들이 만장일치로 GSGF 설립에 합의, 24일자로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

GSGF는 국내 및 국제 스마트그리드 비정부, 정부기관들의 협력을 원활히 하고 스마트그리드 관련 기술의 연구, 발전 및 표준화 작업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설립됐다.

GSGF는 스마트그리드 관련 기술이나 정책 이슈의 글로벌 센터 역할을 맡아 이를 신속하게 적용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특히 에너지 신뢰성, 효율성, 보안성은 물론 기후변화와 같은 환경적 이슈에 대한 아이디어, 모범 사례 등 각국의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미국 GWA(GridWise Alliance)의 귀도 바텔스(Guido Bartels) 회장이 초대회장에,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구자균 회장이 부회장에 각각 선임됐다.

회장 임기는 연임이 없는 2년이며 자동적으로 부회장이 차기 회장을 맡게 된다.

이에 따라 2012년 GSGF 2대 회장에는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회장이 선임된다.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의 관계자는 “GSGF 설립에 관한 얘기는 이미 지난해부터 조금씩 논의되다가 지난 7월 이후 각국 대표 간 수 차례 이뤄진 컨퍼런스 콜을 통해 구체적인 의견을 교환해왔다”라며 “스마트그리드 관련 기술이나 정책 이슈의 글로벌 센터 역할을 맡아 기술협력 및 조기 적용, 관계자들 간 교류 증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각국 협회장들은 구자균 회장을 GSGF 부회장으로 추천한 것에 대해 한국이 민관 합동으로 스마트그리드 구축사업을 모범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이 분야 선도국가로서 GSGF 설립은 물론 세계 스마트그리드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라며 “2년 후 한국이 회장국이 되면 세계적으로 우리나라의 국격 자체를 한차원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구자균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회장은 제2차 GSGF 회의를 오는 11월 G20 정상회의 기간 중 제주도에서 개최되는 KSGW(Korea Smart Grid Week)에서 열자고 제안, 회원국가들의 수락을 받았다.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는 이에 따라 GSGF 회원국 대표를 모두 초청, GSGF 발전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전 세계 스마트그리드 실무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성과와 과제를 공유하는 KSGW 행사에도 함께 참석할 예정이다.

한편 KSGW는 G20 회의와 연계해 스마트그리드 선도국인 한국의 글로벌 위상을 강화하고 홍보관 완성을 계기로 세계실증단지 관련회의를 개최하는 등 이 분야 국제 협력과 표준화 등을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는 11월 8일부터 14일까지 제주 휘닉스 아일랜드에서 열리는 KSGW에서는 ISGAN(International Smart Grid Action Network) 차관급 회의, 국제에너지기구(IEA) 워크숍, 세계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컨퍼런스, 스마트그리드 기술표준 포럼, 스마트그리드 체험 투어, 스마트그리드 Biz Fair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