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는 천연가스의 95%를 수입한다. 수많은 공급처들과의 계약 및 다양한 형태의 계약을 통하여 프랑스는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고 있다.

Gaz de France는 프랑스의 천연가스 공급처들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려고 한다. 선택된 옵션중의 하나가 수많은 공급처들과 함께 일하는 것으로 이와 같이 함으로써 기술적 혹은 정치적인 분쟁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장기적인 계약들(15년에서 27년)이 체결되고, 이로 인해 Gaz de France는 오랫동안 믿을 수 있는 공급처에 의존할 수가 있다. 또한 국가의 대규모 저장용량 시설로 인해 또 다른 자유로움을 가질 수 있다.

Gaz de France는 노르웨이 31%, 러시아 28%, 알제리 24%, 네델란드 12%, 프랑스 자체 4%를 공급한다.

운송에서도 매우 조직화된 운반형태를 가지고 있다.

LNG tanker를 이용한 해상 또는 지하 pipeline를 통해 천연가스가 공급국가로부터 프랑스의 도시와 마을까지 보내지고 있다. 모든 면에서 안전이 우선시 되고 있으며, 환경적인 측면 또한 마찬가지이다.

이와함께 Elf and Total과의 협력관계에 있어서 Gaz de France는 북해(North Sea)에 위치한 주목할 만한 해저 생산지들의 지분(interest)을 인수해 왔다. 가스chain의 최상부에 위치함으로써 Gaz de France는 천연가스 공급의 신뢰성을 보증하고, 그들의 고객에게 혁신적인 제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기를 희망하고 있다.

2005년에 프랑스 천연가스 판매량의 15%를 생산하는 것이 목표이다.

지난해 Gaz de France는 영국 북해에서 새로운 자산을 인수함으로써 생산을 위한 준비를 확실히 했다. 그룹은 남부basin지역에 있는 두군데 생산지 - Boulton의 44.5% 및 Caister의 21% - 와 개발 예정지 그리고 몇군데의 탐사지역에 대한 지분을 인수해 왔다.

독일에 있는 계열사인 EED(Erdgas Erdol Gommern)는 1999년에 카자흐스탄의 생산지로부터 20억㎥의 천연가스와 60,000ton의 원유를 생산하였다.

Gaz de France 사의 목표는 최근 프랑스에서 판매되고 있는 천연가스의 15%에 해당(연간 약60억㎥) 하는 가스 생산량을 관리하는데 있다.

1. 신규 가스 공급자

프랑스는 국내에서 소비되는 천연가스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공급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소비자들에게는 저렴한 가격으로 가스를 공급할 수 있도록, Gaz de France는 가스 공급원을 다각화하고 있다.

1999년, Gaz de France사는 4,820억 kWh를 구매하였으며, 이 중 24%는 액화 천연 가스(LNG)이며, Gaz de France 사의 최대 가스 공급원은 노르웨이이며, 러시아, 알제리, 네덜란드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자유 시장 경쟁 체제를 위한 유럽 가스 시장의 개발화를 위해 Gaz de France사는 공급사들과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가격을 안정화시키고 유연성을 증대 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하가스 탐사부문은 물론, 지하 저장시설 개발 분야에서 많은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는 Gaz de France사는, 업스트림 활동들을 통합시키기 위한 자사 전략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기술적인 측면들을 개발해 왔다.

1999년, Gaz de France사는 영국 북해 지역에서도 신규 자산을 확보하여, 생산 부문에서의 안정성을 보장 받았다. 남해 연안에서는 Baulton(44.5%)과 Caister(21%)에서 생산자의 지분을 확보함으로써, 두 지역에서의 가스 비축량을 증대시키고 탐사 허가권을 획득하게 되었다.

저장량과 관련된 수송시스템에서의 이점을 통해 Gaz de France는 CMS(Caister Murdoch System)의 지분을 16.25%까지 증가시켰으며, Bacton 터미널까지의 운송권과 함께 ETS(Esmond Transportation System) 자본의 25%를 확보하였다.

독일에서는 자회사 EEG가 1999년에 천연가스 20억㎥를 생산했으며, 카자흐스탄에서 운영하고 있는 유전에서는 원유 60,000 톤을 시추하였다.

코트디부아르(Ivory Coast)에서는 EDF와의 제휴관계를 통해 아비장으로부터 Foxtrot 가스 매장량의 12%를 소유하고 있고, 1999년을 시작으로 열발전소에도 천연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Gaz de France의 천연가스 비축량은 1999년말까지 250억㎥에 이르고 있으며, 이는 1년만에 50% 정도 증가한 수치로, 2001년에는 16억㎥의 생산 능력도 지닐 전망이다.

2. 거래

Gaz de France사는 가스 거래 부문의 전문성을 개발하여 유럽 내 천연가스 시장의 규제 철폐에 따른 이점을 확보하고, 새로 창출되는 시장 진입 경로를 통한 기회를 선점하고자 하고 있다.

동종 부문에서의 노하우를 강화하고, 유럽 시장 내 가스 거래 부문에서 주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위치를 확보하기 위해, Gaz de France는 유럽 유수의 은행 Societe Generale와 가스, 전기 및 원유 생산 부문에서 제휴관계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였다.

Gaz de France사의 목표는 공급망의 최적화로 자사의 판매 경쟁력 강화, 유럽 수준으로 거래 활동을 발전시킴으로써 공급, 운송, 저장부문에서의 영향력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특히 다양화된 공급원과 유럽 내 위치한 입지조건이 가져다 주는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Gaz de France는 외국시장으로 천연가스를 판매할 수 있도록 도매 거래 활동을 개발시켜 왔다. 1999년 외국기업으로의 천연가스 판매량은 8억㎥에 이르고 있으며, 이 중 4억㎥는 헝가리계 기업 MOL에 판매하였다. 또한 1999년은, 1997년 이탈리아 전기회사 Enel과 계약 체결한 주요 서비스 활동을 시장에 도입한 해 이기도 하다.

본 계약 내용은 나이지아산 LNG 35억㎥를 대상으로, 알제리아산 LNG 15억㎥와 러시아에서 활용가능한 가스 20억㎥를 향후 20년 동안 교환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천연가스의 도매 거래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단기적으로 Gaz de France는 자사 조직 기구 내에 가스 거래부서(Gas Trading Department)를 신설했다.

새로 신설된 거래 기구에는 40여개의 거래 업체들이 입주해 있으며, 영국 선물시장에서 이미 활동 중이다.

유럽 지역 천연가스 공급망의 중심부로서, Gaz de France는 가스의 인수, 운송, 저장, 그리고 유통 관련 시설물들을 지속적으로 확장시키고 있다.

2003년, Gaz de France는 유럽 기업들을 대상으로 총 120억m㎥의 천연가스의 교환, 운송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에 있다.

Gaz de France 사는 Dunkerque 근처 Pitgam에 노르웨이산 가스를 압축시킬 수 있는 대규모 압축 단지를 건립했으며, 이를 위해 불화 3억 8천만불을 투자했다.

Artere des Marches du Nord-Est 파이프라인의 구축 공사가 금년 여름부터 시작되었으며, 본 파이프라인은 벨기에와 스위스의 가스 유통망과 연결되며, 길이는 약 500km로서 프랑스 북부의 10여개 행정구역을 관통하고 있고 2002년까지 준공 예정에 있음. 압축 및 계측 장비를 갖추고 있는 본 프로젝트에는 불화 30억 달러가 투입될 예정이며, 공사 구간 중 주요 부분은 공개 입찰을 통해 낙찰자인 프랑스가 맡기로 했다.

이러한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통해 Gaz de France사는 서부 유럽 지역에서 천연가스 유통망 중심으로서 자사 역할을 증대 시킬 수 있으며, 이탈리아로 유입되는 노르웨이산 가스 또한 이 파이프라인을 통해 수송될 전망이다.

파리 근교에서의 가스 수요 증가분을 충당시킬 수 있도록, Artere des Plateaux-du Vexin 파이프 라인의 1/2을 건설하기 위한 공사가 1999년 10월에 시작되었다.

파이프라인의 길이는 115km로서 Artere des Hauts-de-France 파이프라인을 남부지역으로 확장시킨 것으로, 2001년 봄에는 완전히 가동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Gaz de France는 또한 지하 저장 시설물을 통해 프랑스 중심 지역에서의 운송 시스템을 강화시키고 있으며, 이를 통해 프랑스 남서부 지역에서의 가스 공급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이는 바로 Artere du Centre 파이프라인의 건설 목표로서, 총 길이는 195km에 이를 전망이며, Roussines, Danze, 그리고 Chemery 저장 시설물과 2000년에서 2002년 사이에 연결시킬 계획 중에 있다.

이러한 가스 공급 인프라 구축을 위해 1999년에 약 불화 15억불이 투입되었다.

또한 Gaz de France 사는 자사의 천연가스 저장 시설물들을 현대화, 발전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 중에 있으며, 파리 동부 지역에 위치한 Trois-Fontaines 가스 단지의 개조 허가권을 취득했고 2005년에 이 시설물을 가동시킬 예정이다.

Gaz de France의 가스 공급망으로 유입되는 물량 중 25%는 액화천연가스이다.

제3자에게 신속한 운송 능력을 확보하고 있는 Gaz de France 사는, 운송 시스템이 사업자,판매자, 생산자에게도 개방됨에 따라 이에 대한 대비책을 적극적으로 강구하고 있다. 다수 사용자들을 위해 가스의 이동 상태를 점검하고 이를 최적화 시킬 수 있도록 운송 제어 소프트웨어를 개발 중이다. 천연가스를 다른 공급원에서 운송 시스템으로 유입시킬 수 있도록 기술 요구 사항이 각각의 가스 운송 지점에 적합하도록 개발하고 있다.

2000년에는 유럽 역내 가스 소비자 수가 프랑스 국내의 10배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Gaz de France 사가 확신을 가지고 공공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최상의 기회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Gaz de France 사는 국내 기업 및 가정용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혁신적인 제품

천연가스가 가져다 주는 높은 에너지 효율성, 공해방지 및 환경보존 효과 등의 장점을 활용해, Gaz de France 사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열병합 발전, 에어컨, 자동차용 천연가스(Natural Gas for Vehicle: NGV) 분야의 시장에서도 그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Gaz de France 사의 목표는 이러한 분야에서의 사업영역 확장으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시장을 성장 속도를 따라 잡는 데 있으며, 이러한 영역에서의 시장 규모는 프랑스 국내 시장에서만, 1996년 100억 kWh에 못 미치던 것이, 1999년에는 177억 kWh로 급성장하고 있다.

Gaz de France는 발전적인 미래를 보장하는 소형 열병합 발전기 출시,천연가스 에어컨 시장에서 그 성능을 인정 받아 잠재성을 확인하고 1999년에 15여개 정유장에서 304여대 중량차(heavy vehicle)에 서비스 실시로 천연가스 자동차(NGVs)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Gaz de France는 지난해 열병합발전을 통해 39%의 매출 증대를 이루었고 170억 kWh가 열병합 발전소로 보내졌으며, Gaz de France가 투자하고 있는 CHP 시스템의 경우에는 설치용량이 25% 증가한 600MW를 보였다.

ExpertGaz Cogeneration을 통해서 프로젝트의 전문성을, GEE 인터내셔널을 통해서 연구와 엔지니어링, Cofathec Services를 통해서는 운영 및 유지보수 등 실행하고 있으며, Gaz de France 는 이를 통해 모든 범주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Finergaz와 GES와의 직접투자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Gaz de France 사는 이러한 프로젝트를 통해 연간 60%의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 본 프로젝트들이 완료, 착수되는 경우 FRF 10억 달러의 매출량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제시장 개발

유럽 지역에서의 투자 규모는 80% 정도를 차지하고 있지만, 가스 산업 분야에서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멕시코, 인도, 중국 등지에서도 자사 성장을 위한 초석을 마련해 오고 있다.

Gaz de France 사의 목표는 향후 5년간 국제 시장에서의 매출량을 배가시켜, 총매출액 20%의 성장을 달성하는 데 있다.

Gaz de France 사는, 천연가스 거래, 에너지 구매 활동 관리, 제조업자 및 일반 기업들에게 상담 서비스 제공 등의 업무를 담당하였던 Volunteer Energy사를 인수했음.

Cofathec는 Heatsave사의 지분 32%를 인수했으며, 향후 2000년 경에는 Heatsave사의 경영권을 완전히 장악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Heatsave사는 영국계 사기업으로서, 에너지 장비의 운용 및 유지보수 분야 제일의 선도기업이며, 순매출액은 GBP 17백만 달러에 이르고 있다. Cofathec사는 영국 기업을 추가적으로 인수하여, 이탈리아는 물론 영국에서도 유럽시장 선점을 위한 전진기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탈리아에서 Cofathec Servizi사는 전열 및 관련 서비스 분야에서 최고의 매출량을 보이고 있으며, Finterminca Group의 에너지 사업 부문을 인수하여 20%가 넘는 시장 점유율 확보하게 되었고, 1999년에는 순매출액 FRF 10억 달러를 달성했다.

이와함께 Gaz de France는 독일에서 두개의 자회사, 즉 베를린의 Gasag와 브란덴부룩 주의 EMB사를 통해 800,000여명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1999년의 구조조정을 겪었던 Gasag사는 694,000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147억 kWh의 천연가스 매출량을 보였으며, EMB사는 매출량이 2% 증가한 70억 kWh로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또한 탄화수소를 생산하고 있는 자회사인 EEG사는 독일 Peckensen 저장 시설 개발 프로젝트를 계속 추진하고 있다.

Gaz de France 사는 폴란드, 슬로바키아, 러시아 등지로도 사업 영역을 확장시키고 있다.

이미 우루과이와 아르헨티나 시장 진입에 성공한 Gaz de France는 멕시코의 가스 시장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전개, 해마다 대폭적인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Gaz de France 사는 천연가스 유통 분야 강화를 위해 2개의 프랜차이즈 기업을 확보하고 있는데, 하나는 Tamaulipas 주에 있는 것으로, 2015까지 이 지역에서 150,000명 이상의 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다른 하나는 멕시코계 협력사와 공동으로 설립한 기업으로 멕시코 시티 외곽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Gaz de France 사는 인도에서 주요 가스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GAIL, IOC, ONGC, BPCL, NTPC 등과 같은 국영 기업들과 Petronet을 통해 기업 역량을 결집시켜 Qatari Rasgas사가 LNG를 공급할 수 있도록 유통망 구축 작업을 진행시키고 있다. 이러한 대단위 프로젝트에서 상담자 내지 협력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Gaz de France 사는 Gujarat주의 Dahej 지역에 LNG 터미널을 건설하는 데에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중국 북경, 상하이, Chengtu, Xian 등지에서도 Gaz de France 사는 유통망 구축, 확장, 개조 작업에 참여하고 있다. 새로운 peak shaving 시설이 1999년 10월에 착수되었고, 컨소시엄을 구성해서 중국 남부 광동 지방에 건설 예정인 터미널에서 시작되는 LNG 유통망 건설을 위한 공개 입찰에도 참여하고 있다.

Gaz de France 또한, 이란과 파키스탄, 이란과 아르메니아, 이라크와 터키 사이의 천연가스 운송 인프라 구축 가능성에 대해 타진해 보는 기타 컨소시엄과도 파트너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자체 생산 천연가스의 증대로 안정적인 공급에 주력하고 있다. (사진은 해상 천연가스전 플랫폼)

△GDF는 전국적인 배관망 구축과 대형 저장설비를 통한 안정적이고 경쟁력을 갖춘 에너지 전문 기업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