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재균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이 질의를 하고 있다.
KDI의 전력산업구조개편 용역과 관련해 편향된 연구진에 의한 연구결과로 인정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재균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은 4일 지식경제부 국정감사에서 “KDI(한국개발연구원)이 지난 7월 발표한 연구용역보고서는 기존의 전력산업 수직·분할과 민영화 정책을 고스란히 답습하고 있어 에너지 기본권마저 훼손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위원은 “연구용역진의 명단을 보니 KDI 외부 연구원들 상당수가 그동안 분할 경쟁을 주장해 왔던 구조개편론 찬성론자들로 구성돼 있다”라며 “편향된 연구진에 의한 KDI 연구결과”라고 질타했다.

또한 김 위원은 “이번 용역결과는 그동안의 전력산업을 둘러싼 선입견을 버리고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한 당초 용역발주 취지에 완전히 어긋났을 뿐만 아니라 편향된 연구진의 잘못된 전력 민영화라는 선입견에 의해 만들어진 엉터리 용역 결과로 인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위원은“‘개별구매가 통합구매와 비교해 효율적이다’라는 용역결과 보고는 각 발전사들의 연료도입 매카니즘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 발상이다”고 말했다.

그 예로 2009년부터 2010년 현재까지 발전사별 도입가격을 살펴보면 가장 도입단가 낮은 남동발전에 비해 서부발전은 무려 32.38달러나 비싸게 주고 탄을 구매했다고 자료를 통해 제시했다.

김 의원은 “앞으로 국제 시장은 더욱 과점화되고 불안정해 질 전망”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통합구매를 통해 공급자의 시장지배력에 대응하고 리스크 분산 전략이 최선의 전략”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