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재생에너지 실습실에서 실습하고 있는 모습.
부산지역에 전국 최초로 신재생에너지 특성화고등학교가 2008년 개편돼 지역 관련 산업은 물론 전국의 신재생에너지산업 발전에 있어 전문 인력양성과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부산에너지과학고등학교(교장 전병수)는 1996년 서부산권 지역의 유일한 남녀공학 공립 공업고등학교로 ‘진취적 기상과 도덕적행동이 조화된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유능한 기술인의 육성’이라는 교훈아래 개교했다.

2007년 교육부, 노동부, 중소기업청의 지원으로 특성화전문계고교 육성사업에 선정돼 2008년 전국 최초로 신재생에너지 특성화고등학교로 개편, 기존 5개학과 30학급에서 3개학과 24개학급으로 감축, 교육의 전문성을 강화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특성화고등학교답게 본교 3개동 옥상에 50kW 태양광발전소와 태양열 냉난방 설비시스템을 설치해 2008년부터 현재까지 약 211MW를 생산, 일평균 30kW를 생산해 연간 700만원의 전기료를 절감하고 있다.

△학과 구성

학과는 △신재생에너지과 △전자기계과 △정보통신과 등 3개이며 각각 전문성을 강화, 본교 교사가 직접 참여해 만든 전공서를 갖고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김준호 교사는 “아무래도 전국 최초다 보니 교재를 만드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라며 “그래도 모든 교사들이 힘들게 만든 이 교재로 아이들을 가르칠 생각을 하니 그렇게 힘들진 않았다”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과는 신재생에너지, 자동제어, 전기·전자기기, 반도체 제어장치분야의 설비 및 보전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갖춘 유능한 인력양성에 목표를 두고 있다.

취득자격증으로는 신재생에너지 관련 자격증, 전기공사기능사, 전기·전자기기기능사 등이 있다.

 전자기계과는 전산응용 기계분야 및 신재생에너지 설비·설계에 능력있는 기술자를 양성코자 범용선반 및 밀링기술을 바탕으로 PLC, CAD, CNC선반, 머시닝센터 등을 배우고 있다.

취득가능 자격증으로는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생산자동화기능사 등이 있으며 삼성전자, 삼성전기, STX조선 등 기계가공관련, 중공업계열, 신재생에너지산업체로의 취업이 가능하다.

정보통신과는 신재생에너지산업에 있어 컴퓨터 및 정보통신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술교육을 통해 현장업무에 탄력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교육, 대학과의 연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취득가능자격증으로는 통신선로기능사,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정보처리기능사, 무선통신기능사 등이 있으며 삼성전자, LG전자, 삼성전기, 디에스LCD 등 반도체계열, 전자정보통신계열, 컴퓨터계열, 웹마스터계열 산업체로 취업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각과는 취업 시 신재생 및 반도체, 자동차, 조선, 에너지계열산업 등에 전문인력으로 나가고 있다. 진학을 원하는 학생의 경우도 신재생에너지 관련 학과 및 기계, 컴퓨터, 전기전자제어과 등으로 진학이 가능하다.

또한 신라대학교 등 총 6개 대학교와 연계교육협약을 체결해 진학 및 특별활동에 상호협력하고 있으며 노키아(주) 등 16개의 기업과 협약을 통해 취업, 교육과정 운용, 장학금, 체험활동, 전문가 강의 등 교육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부산시청, 에너지관리공단, 중소기청 등 유관기관과 연계, 산학협력을 구성해 다양한 학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 본교 옥상에 설치된 태양광발전 시스템.

△특색사업

국제교류사업의 일환으로 일본 오사카 효고현 아마가사키 공고와 교류활동, 정부 연계사업으로 교육부 연구시범학교운영, 올해부터 내년까지 에너지관리공단 위탁연구학교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2008~2013년까지 5년간 총 10억원의 예산지원을 받아 중소기업청 특성화고 육성사업을 현재 수행하고 있다.

또 2008년 산업자원부에서 시행하는 신재생에너지 일반보급사업 기관으로 선정돼 사업비 5억4,000만원의 50kW 태양광발전소를 준공했다. 2009년에는 부산시청과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시행하는 지방조급사업에 참여, 사업비 3억6,000만원의 50RT 태양열 냉난방 설비시스템을 본교 옥상에 설치, 에너지절감을 실현하고 있다.

학생들 대상으로는 동아리활동을 활성화해 동력제어 동아리, 전력전자 동아리, 신재생에너지회로 동아리, 연료전지 동아리 등에 학생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성적우수 학생에게는 일본, 중국 등 해외연수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