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국내 최초로 대용량 전력저장시스템(ESS, Energy Storage System)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NaS(나트륨유황) 전지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18일 포스코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한 NaS전지는 기존 전지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3배 이상 높고 수명이 15년 이상으로 대용량 전력저장용으로 적합하다.

또한 현재 2차 전지로 사용되는 리튬이온 전지와 달리 상대적으로 저렴한 나트륨과 황을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가격경쟁력도 높다.

NaS전지는 지난해 기준으로 전세계적으로 약 200여 곳에 총 270MW 규모로 운영되고 있으나 일본의 NGK가 독점 공급하고 있다.

이번 포스코의 개발성공은 우리나라의 에너지 저장장치 기술을 한 차원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는 오는 2015년 상업화를 최종 목표로 올해 1월부터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과 함께 대용량 전력저장용 2차 전지를 본격적으로 개발해 왔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기 위한 스마트그리드 실용화가 최우선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에 따라 발전소에서 공급받는 전력을 저장해 적시적소에 전송하고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하는 ESS가 필수적이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핵심이 바로 대용량 전력저장용 전지다.

앞으로 스마트그리드 사업 확대에 따라 ESS의 핵심기술인 NaS전지를 포함한 전력저장용 전지 시장은 올해 약 4억5,000만달러에서 2020년 약 100억달러 수준으로 연평균 35% 이상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포스코는 이번 NaS전지의 성공적인 개발이 에너지전문기업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전력저장시스템을 개발, 에너지사업을 차세대 신규사업으로 적극 육성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