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정의행동과 환경운동연합은 최근 한수원이 원전부지 선정발표와 관련해 고압적이며 무책임한 선정방식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에너지정의행동은 성명서를 통해 “우리나라에 핵발전소가 가동된 지 30년이 넘었지만 이렇게 고압적이며 무책임한 부지선정은 처음”이라며 “최소한 2005년 방폐장 주민투표는 다양한 지역의 공모를 함께 받고 부지를 선정했으나 이번엔 4개 지역을 지정하고 이들 지역에 대해 신청을 종용하는 방식”이라고 주장했다.

에너지정의행동은 “더 큰 문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신규부지 선정 과정이 여전히 불투명하고 밀실 협상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이라며 “향후 어떤 계획과 절차에 따라 핵발전소 부지를 선정할 것인지에 대한 상세 내용조차 공개돼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에너지정의행동은 “현재는 최소한의 정보라고 할 부지선정 계획조차 나오지 않은 채 자신들의 용역결과 4개 지역이 선정됐으니 해당 지역에서 신청하라 신청하면 우리가 내년 상반기까지 정하겠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라며 “이러한 과정의 이면에는 UAE 핵발전소 수출이후 어느 때보다 의기양양해진 핵산업계의 정서가 있다”고 주장했다.

에너지정의행동은 “삼척, 영덕, 고흥, 해남 등 이들 4개 지역은 모두 과거 핵발전소와 핵폐기장 건설로 2~3차례씩 몸살을 앓았던 지역”이라며 “이들 지역이 또다시 핵발전 문제로 몸살을 앓게 되는 것을 원치 않으며 이로 인해 엄청난 정책적 혼란과 갈등, 세금이 낭비되는 것 역시 원치 않는다”고 밝혔다.

특히 에너지정의행동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신규 핵발전소 부지선정 계획을 즉각 중단돼야 할 것”이라며 “허황된 꿈에 불과한 핵발전 비중 59% 증설계획을 포함한 국가에너지계획 역시 수정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환경운동연합은 논평을 통해 “경주 방폐장 부지안전성을 비롯해 우리는 그동안 한수원이 본 보고서는 공개하지 않고 의도적으로 결과만을 왜곡해서 발표한 밀실행정의 과정을 여러 차례 봐 왔다”라며 “한수원은 또다시 근거 없는 원전 후보지 선정으로 지역 공동체에 갈등의 불씨를 지피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끝으로 환경운동연합은 “원전 확대는 에너지 다소비사회, 위험 사회, 불평등하고 불공정한 사회의 시금석”이라며 “하루빨리 이런 구시대적 사고를 버리고 미래 지향적인 지속가능한 사회로 방향을 틀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