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보일러사고는 최근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가스보일러사고는 한번 일어나면 사상자 발생비율이 타 사고에 비해 현저히 높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이에 본지에서는 ‘가스보일러사고를 줄이자’를 주제로 한국가스안전공사와 3회에 걸쳐 공동기획연재를 게재한다.

이번 기획을 통해 그동안 발생한 가스보일러사고 원인을 분석(1회)하고 가스보일러업계의 가스사고 예방을 위한 기술개발 노력(2회) 등을 다루고자 한다. 특히 노후보일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고에방을 위한 ‘안전점검제도’ 등 가스보일러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3회)을 제시하고자 이번 기획연재를 진행한다. /편집자 주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박환규)가 발표한 최근 5년간 가스사고 통계자료에 의하면 가스보일러사고는 2005년 8건에서 2009년 3건으로 감소하는 등 매년 사고발생건수가 줄었지만 올해는 9월까지 총 4건의 사고가 발생, 지난해에 비해 발생빈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간 발생한 가스보일러사고는 전체 가스사고 1,081건 중 3.0%(33건)를 차지했으며 지난해 2.3%(3건)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반면 올해를 제외한 최근 5년간 가스보일러사고가 감소추세를 보인 것과 달리 인명피해는 사고빈도와 관련없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2007년까지 증가한 후 줄어들기 시작한 전체 가스사고와 달리 가스보일러사고는 지난해까지 해마다 감소했고 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단 한명도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올 9월까지 벌써 가스보일러사고로 2명의 사망자와 14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최근 5년간 가스보일러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는 사망 15명, 부상 81명으로 사고 한건당 사망자와 부상자가 각각 0.45명, 2.5명에 이르고 있다. 가스사고 한건당 인명피해가 사망 0.14명, 부상 1.43명인 것을 고려하면 가스보일러사고로 인한 인명피해가 심각한 수준임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가스보일러사고는 최근 사고 빈도가 줄고 전체 가스사고 중 차지하는 비중이 작지만 꾸준히 발생하고 특히 사고건수에 비해 인명피해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사고예방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가스보일러사고 사례를 살펴보면 보일러기기의 문제점이 아닌 외부환경에 의한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스안전공사의 관계자는 “과거에는 가스보일러사고에서 보일러자체의 결함에 의한 사고가 상당부분을 차지했지만 보일러 성능 및 안전성 향상으로 배기관 등 외부구조물에서 사고가 발생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한국에너지기기산업진흥회(회장 함희인)와 가스보일러 제조업체들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시행한 가스보일러 안전점검 결과는 이와 같은 의견을 뒷받침하고 있다.

총 83만4,062세대를 대상으로 한 에너지기기산업진흥회의 가스보일러 안전점검 조사결과에 따르면 0.02%(269세대)만이 부적합 판정을 받은 불량 가스보일러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적합 내용을 살펴보면 보일러 위치 하강 86건, 설치장소 문제 67건, 급환기구 불량 56건, 배기통 이탈문제 31건, 설치위치 불량 11건, 기타 76건 등으로 보일러 자체결함으로 인한 문제발생은 거의 없고 외부환경에 의한 사고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가스안전공사는 적극적인 사고예방 캠페인으로 가스보일러사고를 줄이고자 매년 예산의 상당부분을 활용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최근 몇 년간 가스사고 빈도가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하면서 사고예방 캠페인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가스보일러사고 자체를 줄일 수 있는 좀 더 명확한 방안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가스안전공사의 관계자는 “가스보일러사고는 자칫 대형 인명피해로 연결될 수 있는 소지가 있다”라며 “특히 배기통 이탈 및 노후 등의 원인으로 CO 중독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법제적 뒷받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결국 배기통 설치기준을 준수하지 않은 채 시공하거나 부적합 배기통 사례 등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가스보일러 점검주기를 명확히 하는 관련법안의 필요성과 CO경보기 법제화를 비롯한 제도적 뒷받침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