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자유화 실시를 앞두고 LPG가격이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는 등 올 한해 LPG업계는 유난히 일도 많았다.

우선 그동안 보류됐던 LPG체적거래제 의무시한이 업무용시설은 금년말까지 시설전환을 완료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검사대상시설은 90%, 비검사대상시설은 53% 진척되는데 만족해야 했다. 이처럼 체적시설전환률이 부진하자 산자부는 공급자의 시설전환 참여분위기 조성과 법령 위반자에 대한 행정처분을 강화하는 등 대책을 내놨다. 그럼에도 체적거래 전환실적은 미미해 판매사업자 등 공급자는 물론 소비자들도 LPG체적거래 열기가 완전히 식어 버렸다. 또 LPG판매업계에서는 신규허가와 타지역 사업자의 뜨내기, 원정판매가 극성을 부리고 신규허가 급증으로 사업자간 과열경쟁에 치달아 자살소동을 벌이는 사건까지 발생했다. 내년에는 가격자유화 시행으로 각 업계가 가격담합의 부담을 벗어야 하는 한편 소비자로부터는 의혹의 따가운 눈초리를 소비자로부터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또 LPG안전관리 개선방안으로 LPG판매업계의 오랜 숙원인 행정권역내 판매를 눈앞에 두고 있지만 시범사업을 전국적으로 시행시킬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되기도 한다. 충전업계에서는 시범사업과 충전자상호표시제가 함께 실시되기를 바라고 있으며, 부탄에 대해 수송용과 비수송으로 구분과세하는 방안이 논의됐으나 결국 세금납부주체에 대한 이해관계로 결국 충전단계가 아닌 수입단계에서 과세되는 재경부의 원안이 잠정 결정됐다.

LPG가격자유화 시행, LPG안전관리개선방안으로 행정권역내 판매제도의 시범실시가 초미의 관심사로 부상한 가운데 앞으로 수입·충전·판매 등 각각의 LPG업계의 역할 및 대책마련에 따라 향후 LPG산업에는 엄청난 변화가 일어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조대인 기자 dicho@enn.co.kr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