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가스사용과 관리라는 측면은 개개인의 노력만으로 이뤄질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가스사고는 심각한 인명피해를 수반하고 복구에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지난해 발생했던 행당동 CNG버스 폭발사고는 산업전반에 걸쳐 유용하게 사용되는 가스의 위험성을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다.

흔히 가스사고를 후진국형 사고라고 부르는 이유는 철저한 안전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발생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다행히 지난해 가스사고는 전년대비 10% 이상 감소하는 등 최근 몇 년사이 가스사고 발생은 급격한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해결해야 할 과제는 많다. 가스안전관리라는 중책을 맡고 있는 박환규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을 만나 올해 주요업무 방향과 중점 추진계획에 대한 의견을 들어봤다.

△ 2011년 가스안전공사의 추진과제는
 
올해 가장 역점을 두고 선행될 사업은 서민층 및 소외계층을 위한 불량가스시설 개선확대사업이다.

가스안전공사는 정부예산으로 확정된 159억원의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 위탁수행기관으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9만여가구의 LPG호스를 금속배관으로 교체하고 사회복지시설 2만여개소를 점검해 부적합시설에 무료 개선사업을 펼치게 된다.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사안인 만큼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전담부서를 신설할 계획이다.

이와 함게 고령자 가스사고 예방 안전장치 무료보급사업을 대폭 확대(3,000가구 → 5,000가구)하고 중소기업청과 함께 전통시장 내 가스시설 개선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중소기업 해외수출 지원활동도 강화할 예정이다. 가스안전공사는 국제기준에 의한 방폭전기기 시험인증분야 확대, 미국 정부 주관의 에너지스타 효율시험 기관 등록을 통한 미국 수출 지원, 자동차 부품에 E-Mark 인증 대행을 통한 유럽 수출 지원, 가스용 PE 배관 전기용착부 비파괴시험 관련 국내 표준의 국제기준 등록 등 다양한 수출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해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외국에서 제조된 불량 가스제품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고 제품의 안전성 확보를 통해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할 수 있도록 수입제품에 대한 공장심사 대상 적용 확대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선진 가스안전관리체계의 구축과 조기 정착을 위한 제반사항 마련에도 힘을 쏟을 방침이다.

선진국일수록 안전관리서비스에 대한 질적 기대수준이 높고 그만큼 양적 수요도 증가하게 된다. 가스안전공사는 가스보일러, 고압용기 등 가스제품에 대한 검사시스템을 제품검사라는 획일적인 방식에서 탈피해 제조업체의 품질관리 수준에 따라 검사횟수를 차등화하는 방식으로 개선하고 있다.

올해는 가스제품에 비해 적용이 훨씬 복잡하고 변수가 다양한 가스시설에까지 적용 범위를 확대해 사업자의 안전수준 평가를 바탕으로 우수업체에 대해 검사주기를 현행 1년에서 3년으로 대폭 완화하고 자율안전관리를 유도하고자 한다.

안전진단분야 신기술 적용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배관검사 등 직접평가 실적과 배관 운용이력 등 간접평가 실적을 프로그램에 입력해 관리하는 도시지역 설치 고압배관의 건전성 관리 프로그램제도(IMP) 도입, 로봇 이용 히터튜브 진단 기술, 실물 실험 없이 안전성을 검증하는 가상동적모사(시뮬레이션) 기술 등이 그 대표적인 사례다.

이와 같은 목표를 원활히 수행해 당초 2015년 목표로 설정했던 선진국 수준의 가스사고 50% 감축목표 연내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

△ 고의·타공사사고를 줄이기 위한 대책은

가스안전공사는 지난해 가스사고 50%감축 경영목표를 조기 달성하기 위한 실천과제를 집중 추진했다.

이를 위해 ‘제2 창사선포’, ‘가스사고제로화 원년’을 모토로 직원들의 목표의식을 확산시키고 가스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현실감 있는 가스안전 홍보에 노력해왔다.

‘가스사고예방 Action plan 2010’ 10대 실천과제를 선정해 다발사고 감소방안을 마련하고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결과 지난해 전체 가스사고가 10% 이상 감소하는 쾌거를 거뒀다.

반면 고의·타공사사고는 안타깝게도 전년대비 증가했다. 이에 가스안전공사는 본인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는 고의사고의 폐해를 막기위해 관련 홍보물(OCR, MICR) 및 동영상을 지속적으로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다.

고의사고 유발 개연성이 높은 계층을 중심으로 사고예방 홍보를 위해 사회봉사활동과 연계해 ‘고의사고 폐해’에 대한 홍보를 극대화하고 퓨즈콕, 차단기능형밸브 등의 제품 개발 및 연구에 중점을 둘것이다.

타공사사고 감소를 위해 소규모 긴급공사에 대한 굴착공사정보지원제도(EOCS) 홍보를 강화해 도시가스배관 손상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도시가스사 배관안전점검원 위탁교육 등을 통한 제도 개선 및 순찰을 강화할 예정이며 무단굴착으로 인한 도시가스배관 손상사고 예방을 위해 직원 및 가족 모니터요원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 노후 검사장비 교체 일정은

가스안전공사가 보유한 검사장비의 일정부분이 노후 된 것은 사실이다.

지금까지는 노후장비 교체에 필요한 예산을 반영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계속됐지만 올해부터는 10년 이상 사용한 장비와 내용연한이 경과한 장비를 순차적으로 교체해 전체 검사장비 중 64%에 이르는 노후장비 성능향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미 가스안전공사는 검사장비 현대화를 위해 당장 올해부터 50억원의 장비교체 예산을 반영한 상태이다.

향후 추가 검사장비 교체와 관련해 필요한 예산은 순차적인 반영이 가능하도록 정부 부처와  협의하고 지속적인 검사장비 현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최근 공기업의 내부 투명성에 의구심을 나타내는 시선이 많다. 투명한 업무환경 조성을 위한 방안이 있다면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의 2010년도 정부산하 준정부기관에 대한 청렴도 평가결과 우리공사는 전체 76개 평가대상 기관 중 ‘매우 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종합청렴도 10점 만점에 9.26을 기록, 2009년 평가결과(9.0)보다 0.26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가 가능했던 이유는 무엇보다 청렴의식을 최우선 과제로 정하고 부패척결을 위한 노력들을 강력하게 추진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가스안전공사는 기존 적발중심의 사후감사에서 벗어나 사고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현업부서에서의 직무수행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e-감사시스템을 도입해 감사활동의 선진화를 추구하고 있다.

부패 취약분야에 대해 외부인이 객관적인 입장에서 감시, 평가하는 청렴 옴부즈만 제도를 도입·시행하고 있는 한편 비리예방과 업무개선을 통해 대국민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2010년 중 두 차례에 걸쳐 전국 지역본부·지사에 대해 기획감사를 실시해 부조리 활동을 적출하는 등 감사인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해외지원사업 현황과 계획은

최근 국내 중소기업들은 수출통로 다변화를 꾀하고 있지만 국가별로 상이한 안전규제 장벽으로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해외인증기관에서의 인증 취득은 과다한 인증비용 소요, 해외인증제도 정보부족 및 인증취득기간 장기간의 소요 등 여러가지 애로사항이 산재해 있는 상황이다.

이에 가스안전공사는 국내기업의 수출 및 해외사업진출 지원을 위해 해외사업지원 발전방안을 마련해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우선 그동안 전세계 13개국 32개 해외전문기관들과 체결한 협력협정과 긴밀한 유대관계를 최대한 활용해 가스용품 제조업체가 해외인증을 용이하게 취득할 수 있도록 방폭기기 인증분야 확대 및 가스용품 해외 인증규격 확대를 통해 중소기업의 요구에 부응하고 수출증대에도 성심껏 조력할 계획이다.

또한 해외에 가스플랜트를 건설하거나 운영 중인 국내기업과 안전진단 및 컨설팅 협정을 체결해 현지시설을 대상으로 공사가 그동안 축적한 위험성평가(HAZOP), 위험도기반 검사기법(RBI), 부식제어 매뉴얼(CCMD) 그리고 음향방출시험(AE), 유도초음파 등 첨단 비파괴(NDE) 기술과 로봇을 이용한 장치진단 기술 등을 활용해 엔지니어링 단계의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10월 있었던 한·ASEAN 정상회의에서 한국의 지위가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 되면서 한국과 동남아 국가는 한층 밀접한 관계로 발전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가스안전공사는 동남아국가 중 한국 내 체류인원이 가장 많은 베트남을 가스안전기술 전파 대상국 1호로 선정해 베트남산업무역부의 산업안전기술환경국과 협력을 통해 베트남과 한국을 각 한 차례씩 오가며 ‘베트남 가스안전시스템 구축사업’ 지원을 위한 전초단계를 마련했다.

이와 관련해 올해는 베트남 공무원 기술연수 및 우리의 가스관련 기준과 제도를 전파하기 위한 구체적인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며 상반기 중으로 베트남을 방문해 가스안전시스템 구축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가스안전공사의 해외지원사업 확대는 가스안전관리 기술과 경험 전파라는 긍정적인 측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