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따라 폭증하는 민원 및 설비유지 관리, 효율 향상을 위해 사후관리팀을 신설 운영할 계획이며 컨트롤타워 역할 수행으로 전문가들의 자문을 정례화하고 기업들과의 의견을 수렴해 이를 반영, 관렵업계들과의 화합과 소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김형진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소장은 올해 중점 추진 전략으로 이같이 강조했다.

지난해 가장 큰 이슈로는 지경부가 제9차 녹색성장위원회 VIP보고에서 2015년까지 세계 5대 신재생에너지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민·관 합동으로 향후 50년간 40조원을 투자한다는 ‘신재생에너지산업 발전전략’ 발표와 RPS제도 도입을 꼽았다.

김 소장은 “2012년 도입되는 RPS를 위해 현재 팀장 1명, 팀원 7명으로 구성된 RPS사업 T/F팀을 신설했다”라며 “내년 1월 RPS사업단으로 확대해 정식발족하고 신규인력을  12명 규모로 확충, 중기적으로 2015년까지 34명 규모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재생에너지센터는 올해 정보 분석과 통계시스템을 고도화해 심층 분석을 통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신규사업인 해외진출지원을 적극 추진해 우리기업의 해외진출지원 및 수출기반 확립에 기여할 방침이다.

또한 불필요한 업무는 과감한 조정을 통해 효율성을 증대시킬 예정이다. 설치확인 등의 업무는 전국 지역망을 보유한 전문기업 용역 등 다양한 아웃소싱 방안을 검토하고 통합 콜센터를 신설해 A/S접수, 민원 응대 등 민원처리의 효율성을 도모할 계획이다.

태양광, 풍력, 태양열 등을 중심으로는 국내외 정책, 산업동향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 등을 통해 직원들의 전문성도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신재생에너지원별 지원정책에 대해 김 소장은 “신재생에너지원별로 차등 지원할 계획”이라며 “현재 경제성이 좋다고 판단되는 신재생에너지원에 대해서는 지원을 축소하고 경제성이 미약한 신재생에너지원에 대해서는 지원을 높이는 것이 신재생에너지산업발전에 더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김 소장은 “수출 활성화를 위해 태양광분야에 대한 IECEE(국제전기기기상호인정제도) 국제인증서 발급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지금껏 국내기업들의 해외인증 시 겪었던 불편사항들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에 대해 김 소장은 “업무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세부검토 기준 등을 간소화하고 신재생에너지산업 발전전략 후속조치로 그린시티 및 공장, 물류창고 등 10대 그린프로젝트 중점분야를 신규 지원할 것”이라며 “이에 따라 폭증하는 민원 및 설비의 유지관리, 효율 향상을 위해 사후관리팀을 신설,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해 신재생에너지센터 중점 추진 역할에 대해 김 소장은 “정책목표 달성을 위해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운영위원회, 전문가그룹, 제조기업, 전문기업, R&D 기관 등과 전략적 선순환 체계를 형성해 보급정책 수행기관에서 벗어나 각계각층과 다각적 관계를 유지하고 의견청취를 통해 정책과 제도에 피드백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올해 신규과제인 신재생에너지 테스트베드 구축과 해외진출 지원사업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소장은 “부품·소재·장비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광역경제권 내 비영리기관을 대상으로 사업계획을 공모한 후 평가 등을 통해 5개 광역경제권별 기관을 선정할 것”이라며 “기존 투자분야와 중복되지 않으면서 연구개발-산업화 연계성이 있고 미래 성장 동력화가 가능한 분야를 선정해 집중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재생에너지센터는 해외진출사업 지원을 위해 국제협력사업을 통해 기업의 해외진출지원을 도왔고 최근 한-말레이시아 바이오에너지 MOU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김 소장은 “신재생에너지의 궁극적인 목표는 화석연료를 줄이는 것”이라며 “그것이 재생에너지든 아니든 화석연료를 줄이는 방법이라면 정부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고 우리 환경에 맞는 신재생에너지를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