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대인 기자
석유류를 비롯해 LPG가격이 오르고 있어 국민들의 에너지가격에 대한 불만이 적지 않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소비자물가 인상률을 최대한 억제하기 위해 정유사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20일 물가안정대책회의에서 지경부는 현재 정유사를 대상으로 유가 구조를 재분석 중이고 공정위는 4개 정유사의 주유소 영업 실태 자료를 확보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내달까지 석유제품 원가 구조와 유통과정 비용, 정유사 및 주유소의 판매마진 등에 대한 정밀 조사를 거쳐 석유제품의 불합리한 가격 구조가 드러나면 바로잡을 계획이라고 한다.

정유사도 이번주 석유제품 가격을 인상하지 못하고 동결하는 등 협조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에너지에 대한 해외 수입의존도가 높은 국내 실정상 국제유가와 환율 변동에 따라 에너지가격은 변화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같은 노력은 일시적인 처방에 불과하다.

최대전력수요가 올 겨울 들어 4번씩 경신되고 전력수급 안정에 비상이 걸린 것을 이상하게 생각할만한 것도 아닌 것 같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연료로 에너지소비가 집중되는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모습이기 때문이다.

결국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이 시급하다. 에너지 자주개발률을 높이는 한편 특정 연료에 대한 사용비중이 편중되지 않도록 에너지원을 다양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세금비율이 높은 에너지에 대해서는 이를 낮추고 낮은 연료에 대해서는 그 비율을 높여 에너지원간 역차별을 해소하는데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