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명규 기자
최근 정부가 해상풍력발전사업 추진을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을 보면 우리나라가 단시간 내 해상풍력메카로 성장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가지게 된다.

그러나 독일, 중국 등 해외 해상풍력전문가들은 한국정부가 해상풍력사업을 서둘러 진행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정부가 꼼꼼한 점검없이 해상풍력사업을 진행할 경우 발생하는 후유증이 더 크다는 것이다.

해상에서 작업할 때 유발될 수 있는 하부요인에는 강풍, 선박충돌, 해일 등이 있지만 건설을 위해 필요한 작업선박 확보와 인력의 안전문제는 결코 소홀히 다뤄서는 안된다.

정부는 제작하는데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한 해상 작업용 선박을 사업 초기에 확보해야 사업진행이 수월할 것이다.

해상 크레인선박의 가격이 천문학적인 가격인데다가 국내기업들 중 해상작업용 선박을 자체 보유한 곳이 드물다는 것을 감안하면 미리 확보해두지 않을 경우 사업진행에 큰 차질을 입게 된다.

특히 해상에서 안전문제를 대충 넘어가는 졸속행정을 벌여 후일 돌이킬 수 없는 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정부차원에서 시간을 두고 꼼꼼히 점검해야 할 것이다.

해상풍력산업기반 조성에 들인 투자에 대한 성과를 단시간에 얻고자 하는 생각은 위험하다.

미리 시간을 들여 세부적인 사안을 점검해두지 않으면 후일 발생하는 문제로 인해 더 많은 비용과 시간이 낭비될 것이다.

정부가 해상풍력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 체계를 구축하고 전반적으로 꼼꼼한 점검과 보완을 계속해 진정한 해상풍력강국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