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27일, 우리나라 역사에 기록될 UAE 원전 수출이 결정된 날이다. 총 수주금액 400억 달러, 한화로 환산하면 약 47조원에 달하는 규모의 수출은 금액도 기록적이었지만 우리나라 최초의 원전 수출이라는 상징적 의미와 함께 세계적으로 원전을 수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나라가 되었다는데 더욱 큰 의미가 있다.

세계원자력협회(WNA)에 따르면 2030년까지 세계 각국에 새롭게 건설될 원전 숫자는 430여기로 금액은 약 1조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신규 원전 건설이 주로 아시아권에서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돼  우리나라 원전 수출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지난 1년간 추가 원전 수출을 단 한건도 성사시키지 못한 점은 원전 수출이 결코 녹록치 않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나마 요르단 연구용원자로 수출 계약을 체결하기는 하였지만 정작 요르단 상용원전 건설 우선협상대상자는 일본과 프랑스로 넘어갔고 베트남 원전 역시 일본으로 결정되었다.

또한 터키 원전 역시 일본이 끼어들면서 수주가 불투명해진 상태다. 이처럼 원전 수주가 지지부진한 원인은 국제적으로 원전 수출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졌다는데 있다.

미국, 프랑스, 일본, 러시아, 캐나다에 이어 우리나라가 6번째 원전 수출국이 되자 국제 원전시장은 바이어마켓이 되었다는 판단에 따라 원전 발주국들이 발주 조건을 까다롭게 결정하고 있다.

특히 원전 발주국들이 프로젝트파이낸싱 조건으로 원전을 발주하면서 수익성을 담보하기가 어려워졌다. 수주만이 목표가 아니라 적정한 수익성을 낼 수 있는 수주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상황이 어려워지자 정부는 원전 수출체계의 전면 개편이 불가피하다는 판단  하에 범정부 차원의 ‘해외원전사업 최고전략회의’를 신설하고 여기에는 지경부, 기재부, 교과부 등 관련 부처와 한전, 한수원 등 공공기관 그리고 두산중공업, 현대건설 등 민간 기업 등이 함께 참여해 수주 단계부터 체계적으로 대응키로 했다.

때늦은 감은 있지만 적절한 대책이며 앞으로 우리나라 최대 수출 상품이 될 수 있는 원전 수출 산업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투자도 따라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