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순서 

▲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 설치된 1kW급 발전기(우)와 국내 업체의 3kW발전기.

① 소형풍력침체의 원인은
② 소형풍력, 상생만이 살 길

현재 우리나라 소형풍력산업은 전체적으로 침체상태에 놓여있다. 특히 감사원이 ‘그린홈 100만호 사업’ 중 소형풍력발전기 보급사업을 중단시키면서 소형풍력업체들은 큰 타격을 입었다.

감사원은 현행 소형풍력 보급사업이 국내의 풍량, 풍속 등이 부족한 상황을 고려하지 않아 경제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했다. 또 가동이 안되는 경우가 많고 발전효율도 미흡해 소형풍력은 국내 여건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지경부와 신재생에너지센터는 국내 소형풍력산업 육성과 신재생에너지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해 감사원에 재고를 요청했으며 발전기 설치지역의 풍량, 풍속 등 보급 및 시공기준 개정을 진행해 보급사업을 재개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부기관의 관계자는 “소음과 고장으로 인한 민원발생이 많고 미관과 안전상의 이유로 가정용으로 보급하기 어려워 효율이 떨어진다”라며 “시장규모가 작은데 비해 하부요인은 많아 경제적이지 않다고 보는 시선이 많다”고 언급했다.

관련업체들은 정부 지원이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대형풍력에 적용한 각종 지원을 소형풍력에도 확대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 현행 인증절차의 간소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풍속이 적은 국내에서 풍속 14m/s 이상 지역에서 25시간 가동하는 현행 제품인증절차규격은 비용이 많이 들고 시간도 1년 이상 걸리기 때문에 중소기업에게 부담이 된다는 것이다. 특히 Met Mast(풍향측정장치)와 같은 고가의 장비를 구비하기 어려워 풍황 측정 자체가 어렵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에관공의 관계자는 “인증절차에 드는 비용 중 80%를 정부가 부담하고 있다”라며 “소형풍력은 가정용으로 보급되기 때문에 블레이드 파손으로 인한 인명피해와 고장에 대비한 긴 시간의 시험가동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인증규격에 대해 언급했다.

관련업체들이 경쟁에만 주력해 항목별 전문성이 결여된 것도 개선이 필요하다. 실제 대부분의 업체들은 풍력발전기 전체 생산에만 주력해 항목별 전문기술이 부족하다.

에관공의 관계자는 “유지보수 등 사업 인프라를 구축하지 않고 R&D와 투자금만 노리고 뛰어든 기업들이 많다”라며 “시장은 작은데 업체가 많다보니 독자적 기술개발이 부진한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현재 소형풍력업체간 기술제휴 등의 정보교류가 없어 블레이드, 발전기, 인버터 등 세부적으로 전문화된 기술개발에 주력하지 못해 해외시장 진출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미국도 소형풍력시장 규모는 400억원에 불과할 정도로 작다”라며 “이런 상황에 전문성없이 해외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어렵다”라고 언급했다.

특히 “국가간 교류가 없어 국내인증을 받아도 해당국가의 인증을 다시 받아야 세금혜택을 받는다”라며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국내와 해외진출 모두 힘들다”고 덧붙였다.

결과적으로 국내 소형풍력산업의 침체는 국내 관련 산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려 향후 소형풍력이 본격 보급될 때 값싼 외국 제품에 의존해야하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정부가 추진한 내수강화를 통한 해외진출 계획도 차질을 빚게 됐다.

침체된 소형풍력발전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와 업계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