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준 지식경제부 2차관은 지난 11일(현지시각) 폴란드에서 한-폴란드 원전협력 세미나에 참석해 양국간 비즈니스 기회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지경부에 따르면 박 차관은 경제부 원전전권대표 면담을 통해 양국간 원전협력을 위한 적극적 지원활동을 전개하고 한-폴란드 비즈니스 포럼에서 신재생에너지, 그린IT 등 녹색산업 분야의 양국간 비즈니스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박 차관은 트로야놉스카 폴란드 경제부 원전전권대표와 면담을 갖고 폴란드 신규 원전건설에 관한 양국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폴란드측은 에너지 다변화 및 EU의 기후변화 대응에 따라 신규 원전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을 밝혔으며 이에 대해 우리측은 지난 30여년간의 풍부한 건설 및 운영 경험을 토대로 적극 협력할 의지가 있음을 전달했다.

또한 폴란드 경제부는 세미나에서 오는 6월말까지 원전관련법을 제정한 후 2020년 준공을 목표로 신규 원전건설 입찰을 착수할 계획이라 밝혔다.

한국측은 한전, 한수원, 두산중공업,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 등이 원전건설, 전문인력 교육·훈련, 원자력 규제체계 등 원전산업 전 분야에 걸친 한국의 지난 30년간 축적된 풍부한 경험을 발표했다.

박 차관은 축사에서 “한국과 폴란드는 한-EU FTA에 따라 새로운 동반자 관계를 모색할 시점에 왔다”라며 “신재생에너지, 에너지효율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한국과의 협력은 폴란드의 경제성장 가능성과 우수한 인적자원을 실질적인 비즈니스 기회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식경제부와 폴란드 경제부는 원전 및 신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협력사업 발굴 및 지원을 지속하고 이를 기반으로 중부 및 동부유럽에 대한 시장 확대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