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의 원전 폭발과 관련해 환경운동연합이 정부의 원전 확대 정책을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환경운동연합은 14일 기자회견을 통해 “지진이 천재라면 후쿠시마 원전폭발은 인재”라며 “원전안전 신화가 얼마나 허망한지, 인간의 안전관리의 한계를 그대로 보여주는 사고”라고 강조했다.

또한 환경운동연합은 “이미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줘 죽음의 재라 불리는 세슘이 기준치의 1,000배나 방출됐다”라며 “플루토늄과 우라늄 혼합 원료를 사용한 후쿠시마 제1원전의 3호기마저 냉각수가 공급되지 않아 제3호기에서 방사성 물질이 누출될 경우 제1호기의 경우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최악의 피해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환경운동연합은 “방사성물질이 포함된 증기가 공기 중에 퍼져나와 일반시민들이 피폭됐으며 더 이상 사용될 수 없는 사고 원자로는 초대형 규모의 고준위 핵폐기물로서 남게된다”라며 “원자로를 식히는데 사용된 바닷물도 방사능으로 오염돼 해류를 타고 바다를 오염시켜 2차 피해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환경운동연합은 “핵발전소의 사고는 그 피해가 해당 국가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라며 “좁게는 이웃나라, 넓게는 전 세계에, 후손에게까지 2차 3차로 심각한 피해를 일으키는 매우 위험한 사고”라고 강조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상황이 이런데도 우리나라 정부는 원자로의 설계방식이 다르다든가 바람의 방향이 편서풍이라든가를 운운하며 안전하다는 말만 되풀이하며 사고의 의미를 애써 축소하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사고가 난 후쿠시마에서 우리나라까지의 거리는 불과 1,200km로 방사성핵종의 반감기를 고려할 때 봄철 부는 바람의 방향만 믿고 있을 일이 아니다”라며 “최악의 시나리오까지 염두에 두고 각 단계별 시나리오와 대응매뉴얼을 만들어 국민들에게 행동지침을 알려줘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환경운동연합은 “핵은 절대 안전하지 않으며 이번 사고로 전 세계가 똑똑히 경험했다”라며 “우리정부는 이번 일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위험한 핵발전 확대정책을 중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우리나라에도 21기의 핵발전소가 가동되고 있다”라며 “핵발전소가 몰려있는 울진, 월성, 고리 등 동해안지역도 활성단층 지대가 있어 지진의 위협이 상존하고 있는 곳”이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환경운동연합은 “지진 전문가들은 한반도 역시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며 일본과 같은 강진이 발생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녹색성장으로 포장한 핵발전 확대정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