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온실가스감축이 국가를 넘어 세계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수행하는 진단기관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에너지관계 기업들을 에너지전문기업으로 칭하나 진단과 관련해서는 기업이 아닌 기관으로 불리고 있다. 이는 진단이라는 업무가 기업의 이익보다 그 이전에 국가 정책의 보조적 역할이 더 크기 때문이다.

정부가 최근 배출권거래제 도입을 앞두고 목표관리제를 시행하는 등 분주한 노력을 하고 있는 가운데 진단만이 이를 수행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작업이라고 판단, 정부가 이들 기업에 힘을 실어주겠다는 뜻을 밝히고 나섰다.

정부의 관계자는 설령 온실가스가 기후변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하더라도 이미 국책 방향이 정해졌기 때문에 에너지진단은 필수 불가결한 사업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진단기관이 에너지이용합리화과정에 참여해야 한다.

특히 손학식 에너지관리공단 온실가스감축본부장은 국내를 넘어 해외로도 수출을 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분야가 진단이지만 현재 국내 진단기관은 해외에서 인정을 받지 못할 뿐만 아니라 아예 우리나라에 진단기관이 존재하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더 많다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ISO툴과 연계해 국내에서만이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인정받을 수 있도록  인증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앞으로는 진단기관을 브랜드화 해 가격이 아닌 품질로 평가 받게 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어 진단업계의 성장에 정부의 시책이 얼마나 영향력을 끼칠 수 있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