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명규 기자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최근 풍력산업의 성공적인 발전을 위한 자금확보, 원천기술연구, 기술개발 등 지원정책과 함께 풍력단지가 조성될 지역주민들의 풍력사업 참여를 이끌어낼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도 시급하지만 풍력발전단지 조성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지역 주민들의 공감을 형성하는 일이다. 그간 정부가 발전기 설치지역 주민들이 납득할 메리트를 제공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풍력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수급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지역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이득을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이 가장 시급하다.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로 풍력조성단지 부지소유자나 지역주민들이 해당 지역의 발전기 가동 실적에 따라 경제적 이득을 누릴 수 있는 지역주민 주주참여제도가 각광을 받고 있다.

실제로 미국, 캐나다, 독일 등에서는 지역 주민들이 풍력 발전의 주주로 참여하는 방식이 확대되고 있다.

설치된 풍력설비로 생선된 전력이 모든 지역에 공급되는 양이 늘어날수록 각 지역에서 차감된 전력량을 설치지역 주민들에게 환급하는 제도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풍력발전단지 유치 희망지역을 늘릴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지역 주민들의 참여가 늘어날수록 조성되는 발전량도 증가하게 되고 설치와 가동이 늘면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 확보로 이어질 것이다.

정부와 업체, 지역사회의 공감대 형성에 주력해야 기술개발, 시장성 확보 등 풍력산업 활성화를 위한 추진도 쉬워진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