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문덕 한국서부발전 사장(우)이 민병덕 KB국민은행장과 동두천 LNG복합화력발전소 금융자문 및 주선기관 선정 후 기념촬영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서부발전(사장 김문덕)은 13일 삼성물산 및 현대산업개발이 공동추진하는 동두천 LNG복합화력발전소 프로젝트를 위한 금융자문 및 주선기관으로 KB국민은행(은행장 민병덕)과 삼성생명(사장 박근희)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과 삼성생명이 민간금융기관으로서는 최초로 1조원 이상 대규모 발전사업의 금융자문 및 주선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국책금융기관인 산업은행이 주도해 온 발전자본시장에도 금융기관간 본격적인 경쟁체제가 도입됐다.

이에 따라 장기적으로 발전공기업뿐만 아니라 발전에너지 유관기업에게도 금융자문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서부발전은 국내 3개 은행 컨소시엄의 제안서를 평가해 이번 사업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을 전담할 금융기관으로 KB국민은행, 삼성생명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서부발전은 이번 입찰을 통해 다양한 평가기준을 마련해 금융기관간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기존 타 발전사업과 비교 시 금융비용 절감은 물론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이 상생하는 모범적인 사례를 만들었다.

동두천 LNG복합화력발전소는 동두천시 광암동 미군 Camp Hovey 외곽지역에 총투자비 1조3,442억원, 설비용량 1,500MW(750MW급X 2기) 규모의 친환경 발전소이며 이번 사업의 시공은 삼성물산과 현대산업개발이 담당하고 서부발전은 건설사업관리와 발전소 운영을 담당해 오는 2014년 12월 준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