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이진호 기자] 서울시가 지난 해 8월9일 발생한 CNG 폭발사고 이후 1년 동안 시내에서 운행 중인 7,426대의 CNG버스를 전수점검하고 항구적인 안전관리책인 ‘CNG버스 일상점검 지침 시스템’을 마련해 정기점검을 시행하는 등 재발방지에 주력하고 있다.

서울시(도시교통본부)는 대기질 개선을 위해 그동안 ‘보급’위주로 추진하던 CNG버스정책을 사고를 계기로 ‘관리’중심으로 전환해 CNG버스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4월18일부터 7월30일까지 약 3개월 간 버스제작사, 운수회사 합동으로 서울 시내를 운행 중인 7,426대 CNG버스에 장착된 연료장치와 내압용기 5만1,982개를 특별 검사, 총 658건의 보완사항을 발견하고 버스제작사와 운수회사가 신속하게 조치 중에 있다.

CNG버스 7,426대중 시동이 꺼졌을 때 자동으로 가스공급을 차단해주는 기능을 하는 고압차단밸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사례가 483건 발견돼 새부품으로 전부 교체했다.

2006년 이전에 생산된 버스에서 발생된 사례로 그동안 용기밸브와 수동 가스차단밸브가 동일기능을 하기 때문에 안전상에는 큰 문제가 없었으나 철저한 관리를 위해 교체한 것이다. 또한 CNG버스 7,426대에 장착된 5만1,982개의 내압용기 외관상태를 점검, 123개(전체용기수의 0.2%)에서 수분이나 염화칼슘 등의 영향으로 녹이 발생돼 8월말까지 새것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특히 서울시는 버스제작사, 운수회사 등 모든 버스 관련 업계가 단지 생산·운행의 기능에 그치지 않고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체계적인 점검 및 보완의 필요성’에 대해 깊이 공감하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버스 안전에 대한 의견공유 및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협의했다.

이를 위해 일회성 특별점검 수준에서 벗어나 항구적인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정기점검’과 ‘체계적 관리’를 골자로 하는 ‘CNG버스 일상점검 지침 시스템’을 마련해 지난달 초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각 시내버스 운수회사는 앞으로 2개월에 1번씩 CNG용기를 정밀점검하게 된다.

한편 올해 11월부터는 개정된 ‘자동차관리법’에 의해 3년마다 CNG버스 내압용기 재검사가 실시됨에 따라 서울시와 교통안전공단은 CNG버스의 본격 재검사 실시를 위해 강동 공영차고지, 노원 및 상암 교통안전공단 부지에 재검사 시설 설치를 준비 중에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