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판매량 감소로 점차 LPG사업 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는 환경이지만 LPG판매사업자의 권익 보호에 앞장서는 인천가스판매조합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입니다”

김문태 인천가스판매업협동조합 이사장은 허가구역내 LPG판매제도를 비롯해 소형LPG용기, 용기 직판 등 LPG판매사업 자체를 위협하는 요인들이 너무 많은 현실이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1960년대부터 시작된 LPG산업의 역사를 굳이 언급하지 않더라도 국민들의 취사 및 난방용 연료로 LPG가 사용돼 왔는데 값싼 전기, 도시가스에 밀려 LPG산업이 내리막길에 와 있는 것은 LPG사업자의 잘못도 있지만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더 큰 원인이라고 꼬집었다.

김문태 인천조합 이사장은 “LPG판매사업을 천직으로 생각하고 일해 온 사업자들이 마치 부당한 마진을 챙겨온 것처럼 여겨지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비록 영세 서민들의 연료로 전락한 LPG이지만 저렴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 통이라도 LPG를 더 쓸 수 있게 한다는 것은 너무나 잘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소비자가 LPG를 사용할 수 있기까지 차량유지비, 기름값, 인건비, 사무관리비 등 각종 소요되는 비용을 고려하게 되면 LPG판매사업자로서도 어쩔 수 없는 것을 어떻게 하느냐고 반문했다.

결국 값싼 LPG를 공급하고 싶지만 손해를 보면서 장사를 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는 얘기다.

김문태 이사장은 “정부에서 허가구역내 LPG판매제도 페지를 언급하고 있는데 지금 당장 LPG가격이 인하되는 효과는 있을지 몰라도 소비자들의 부주의로 발생할 가스안전을 초래할 가능성만 키우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예를 들어 20여개의 집단 판매허가가 나온 강화군에서 인천시내로 LPG를 판매하는 것은 현행 법체계내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허가구역내 LPG판매제도 폐지로 가스누출 등에 따른 사고 발생에 직면했을 때 신속히 대응하지 못하면 막대한 재산상의 손해가 발생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런 결과를 놓고 정부나 판매사업자 탓을 해봐야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된다고 강조했다.

김문태 이사장은 “충전소 직판 문제로 LPG업계가 시끄러운데 충전소 직판은 있어서도 안되고 해서도 안된다”고 말했다.

충전소는 충전업무를, 판매소는 철저한 안전관리를 도모하면서 소비자 불만을 없애고 LPG를 공급하는데 만전을 기하는 것이 본분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LPG유통업계마저도 말로만 상생을 부르짖을 것이 아니라 각 사업영역을 존중할 때 LPG산업 종사자는 물론 그에 따른 가족들의 생존권이 보호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이사장은 “현재의 LPG산업은 수요와 공급 불균형으로 사업자간 과당 경쟁이 초래되고 있는 것이라고 단정했다.

관할 허가관청에서 인구, 물량 등을 고려한 사업 허가를 발급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이것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소비자보다 LPG사업자가 더 많은 기현상에 힘들어 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이 때문에 LPG시장 혼란이 초래되고 이를 막으려는 사업자를 이용해 신규사업자는 상대적으로 부당이익을 챙기게 되는 일이 비일비재해 안타깝다고 설명했다.

인터뷰를 마치며 김문태 이사장은 “인천 LPG판매업계는 충전소와 상생할 수 있는 길을 찾으며 조합원의 권익을 보호하고 열악한 환경이지만 보다 나은 LPG사업을 할 수 있는 기반을 찾아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