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지식경제부(장관 최중경)는 30일 15시에 최대 전력수요가 7,175만kW(공급예비력은 586만kW, 예비율 8.2%)를 기록, 지난달 19일에 이어 여름철 최대전력수요를 경신했으며 수일 내에 재경신이 예상된다고 발표했다.

이번 현상은 올해 여름 유난히 비가 많아 당초 예상과는 달리 찾아온 늦더위로 인해 냉방용 전력수요가 급증한데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지경부는 이같은 30도 이상의 늦더위가 9월 초순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당초 이번주까지 가동하기로 계획한 비상대책본부를 오는 9월9일까지 일주일 연장 가동키로 결정했다.

또한 지금까지 지속해 온 발전기 가동율 최대 유지, 송변전소 관리 철저 등을 통해 공급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전력수요가 많은 시간대에 수요를 줄인 업체에 대한 보상제 실시 등의 수요관리책을 통해 최대전력수요를 분산시킬 계획이다.

특히 전력수급이 불안정하게 될 상황에 대비, 단계별 대책을 마련해 시행함으로써 국민들이 일생생활의 불편을 크게 느끼지 않고 무난히 늦더위를 넘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경부는 전기사용량이 급증하는 오후 2시에서 4시까지 적정 실내온도 유지, 냉방기 순차운전, 불필요한 전기기기 사용자제 등 전기에너지 절약에 모든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