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남석 포스코 사장, 장도수 남동발전 사장, 한기선 두산중공업 운영총괄사장(우측부터)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남동발전(사장 장도수)이 제주도 앞바다에 국산 해상풍력단지를 개발한다.

2일 장도수 남동발전 사장과 한기선 두산중공업 운영총괄사장, 허남석 포스코ICT 사장은 삼성동 남동발전 본사에서 3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 해상풍력 공동개발에 대한 협약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제주행원 앞바다에 60MW급 해상풍력단지를 공동 개발하는 사업으로 남동발전은 건설사업 관리와 단지운영을 맡고 두산중공업과 포스코ICT는 인허가 및 풍력단지 건설을 각각 맡게 된다.

이번 사업은 이달에 착수해 오는 2014년 6월까지 총사업비 17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며 인근 지역주민의 동의가 이미 완료됐다.

또한 제주 스마트그리드 사업과 연계를 위한 연구개발을 병행해 진행할 예정으로 청정제주 조성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국산 해상풍력발전기를 설치해 정부의 국산풍력 수출산업화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국산풍력발전기의 저변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장도수 남동발전 사장은 “협약을 맺은 3사는 각 분야 최고수준의 기술과 경험을 보유한 회사로 각자가 가진 역량을 결집해 노력한다면 국내 최초의 해상 풍력단지 조성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남동발전은 2012년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 시행에 대비해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전사 차원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육상과 해상 풍력단지 개발에 총력을 기울여 현재 경북, 전남 및 강원지역에서 약 300MW 규모의 신규 풍력단지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