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산업시설 안전관리 시스템 개발


[투데이에너지] 광운대학교 화학공학과 공정시스템연구실은 1989년 이후 모니터링, 제어, 모델링, 시뮬레이션 등을 통한 화학공정의 최적화에 힘써 왔으며 최근엔 공정 안전분야에 활발한 연구 활동을 보이고 있다.

화학공정 내에 존재하고 있는 잠재위험을 위험성 평가(Risk Assessment of Chemical Plant)를 통해 확인하고 사고 방지·손실의 최소화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효과적인 사고방지·손실의 최소화를 위해 Web을 기반으로 한 실시간 비상 대응 계획 및 안전 보건 환경 관리의 통합 시스템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현재 국가정보원, 한국산업안전공단, 가스안전공사, 국립환경과학원, 소방방재청, DNV, AID, SAFETIA, 전자부품연구원 등의 국가기관 및 민간기업과도 긴밀한 협력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 연구실에서 개발한 UGSMS(Ubiq uitos Gas Safety Management System)는 가스를 사용하는 에너지 산업시설의 화재, 폭발 등의 중대사고를 방지하고 사고 발생 시 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됐다.

이 시스템은 모니터링, 위험성평가, 비상대응, 안전수준평가, 점검이력 관리 기술을 적용해 시스템화 하고 USN 기반의 센서 환경을 구축, 가스산업시설의 안전운영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연구실에서 개발한 가스산업시설의 효율적인 안전운영관리시스템 UGSMS.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