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전력수급 비상상태 발생 시 국가 필수시설도 전력이 차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화수 의원에 따르면 감사원은 지난 8월 발표한 ‘전력공급시설 확충 및 운영실태’ 보고서에서 “한전은 전력수급 비상사태가 발생할 경우 국가 필수시설에 공급되는 52개 선로와 중요시설 332개 선로를 차단하도록 설정해 놓았다”고 시정을 요구했다.

그러나 이번 정전 사태 시 7건의 수술이 중단됐으며 국세청, 대전시청·창원시청·대덕 경찰서 등에 전력공급이 끊겼으며 농협은 본점과 지점을 합쳐 총 175개 영업점이 피해를 당했다.

또한 시중은행의 일부 영업점도 정지되었을 뿐만 아니라 육군 116개소와 공군 8개소 등 군부대도 124곳에서 정전사태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 의원은 “한전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소규모 독립부대와 같이 ‘전국에 산재한 모든 군 시설’과 ‘1선로 당 5개 이상 산재돼 있는 소규모 병원’을 차단계획에서 제외할 수 없다고 돼 있다”며 조속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이 의원은 전력거래소가 ‘전력시장 운영규칙’에 따라 예비전력이 400만kW 아래로 내려가면 ‘전력 수급대책 기구’를 운영해야 하지만 수차례 100만kW 이하로 예비전력량이 떨어진 적이 있음에도 단 한번도 기구를 운영하지 않은 점을 지적했다.

끝으로 이 의원은 “한국전력이 전기의 유통, 전력거래소가 전기 운영을 각각 총괄하다 보니 이런 사태가 발생할 수 밖에 없었다”며 두 기관의 통합을 비롯한 다양한 대책 강구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