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나영 기자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전 국민의 1/4이 살고 있는 서울. 그만큼 에너지소비량도 많은 것은 당연해 보인다. 하지만 서울시에는 에너지를 관할하는 별도기관 없이 구성원도 몇 명되지 않는 부서로 운영되고 있다. 무엇보다 대부분 에너지 관할 부서를 한직으로 여김에 따라 서둘러 다른 부서에 가기만을 고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서울시의 에너지담당 사무관이 발령받은 지 6개월만에 교체, 에너지정책은 또다시 제자리걸음을 걷게 됐다. 이러한 일이 올해 처음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라고 관계자들은 지적하고 있다.

해외의 경우 에너지분야에서 만큼은 한 정책관이 20년 이상 장기근속을 함으로써 해당지역의 에너지를 책임 있게 운영, 안보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관계 전문가들은 우리나라의 현실은 그저 스쳐지나가는 하나의 보직일 뿐 전담이라는 개념이 없어 혹시라도 에너지 대란이 일어날 경우 우왕좌왕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한전을 제외한 나머지 에너지기업들은 대부분 민간사이지만 어디까지나 요금은 민생의 안정을 위해 해당 시의 관할을 받고 있다. 이처럼 요금에 대해서는 속속들이 관할하면서 에너지 수요관리에 대해서는 서울시가 너무 안일하게 대처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에너지안보가 국가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수요관리를 에너지관리공단 하나로 가지고 가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의견이다.

이에 따라 서울시의 에너지를 전담하는 별도기관을 설치, 에관공은 큰 틀에서 국가에너지 정책을 제언·수행한다면 서울시는 전담기관을 통해 실질적으로 민생 에너지안보를 컨트롤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