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해방지기술 국제교류의 장

[투데이에너지] 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환경보존과 성장을 함께하는 녹색성장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에 따라 지속가능한 개발이 최근 자원개발을 비롯한 여러 개발사업의 화두에 오른다.

지속가능한 개발이란 미래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손상시키지 않는 범위에서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개발, 즉 현재와 장래의 세대가 동등한 기회를 가지고 환경을 이용하거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환경과 경제개발을 조화시켜 환경을 파괴하지 않고 경제를 개발하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광산개발로 인해 국민건강생활에 미치는 피해요인 분석·제거·예방을 통해 지속가능한 녹색생활권 보장 및 친환경적 광산개발 도모하는 한국광해관리공단은 이러한 녹색성장과 지속가능한 개발에 잘 어울리는 기업 가운데 하나다.

이같은 역할을 하는 관해관리공단이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광해방지를 논의하는 국제적인 교류의 장으로 개최한 ‘2011 광해방지 국제심포지엄’을 찾았다. /편집자 주


한국광해관리공단(이사장 권혁인)과 한국지구시스템공학회(회장 허대기)가 공동주최하고 지식경제부(장관 최중경)가 후원하는 ‘2011 광해방지 국제심포지엄’에 몽골, 키르기즈스탄, 미국, 말레이시아 등 해외에서 온 광해관리 전문가 80여명, 지식경제부, 유관기관, 관련학회 관계자 320여명 등 약 400여명이 참석해 △초청강연 △과제발표 및 질의응답 △국내 광해방지 현장 답사 등의 일정을 소화했다.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은 이번 심포지엄은 지속가능개발을 위한 광해방지를 주제로 해외자원개발 및 광해방지시장 창출을 위한 인적 네트워크 구축과 세계 광해전문가들과의 국제협력 및 기술정보 교류를 목적으로 마련돼 활발하고 심층적인 논의가 진행됐다.

22일 개회식에서 허대기 지구시스템공학회 회장은 “광해사업은 녹색 비즈니스에 큰 역할을 할 것이며 지속가능개발은 광해방지사업의 경제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번 심포지엄에서 도출된 여러 가지 아이디어로 광해방지사업의 성장을 이끌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권혁인 광해관리공단 이사장은 환영사에서 “급속도로 악화돼 가고 있는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제적인 공조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해야할 시점”이라며 “이런 맥락에서 오늘 열리는 국제심포지엄은 광해방지분야에서 모두를 굳건히 결속시켜 주는 하나의 연결고리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광해방지를 수반한 지속가능한 에너지 광물자원 개발이 몇몇 나라나 일부의 관심사에 머물지 않고 국제사회 구성원 모두의 관심사로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대독)은 “녹색성장은 모든 국가의 공통된 과제이며 광해방지사업도 녹색성장의 한 분야”라며 “이번 심포지엄이 광해방지와 환경복원 정보 교류의 장으로써 선도적인 광해방지기술을 위한 토대가 되고 아울러 단순한 토목사업에서 벗어나 새로운 광해방지사업으로 도약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진 심포지엄 강연에서는 에세나마노바 자미르백 키르기즈스탄 자원부 장관이 공화국 우라늄광산 방사선 폐기물에 대해 설명하고 광해관리공단과 기술적 및 정책적으로 공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아즈무딘 빈 바하리 말레이시아 자원환경부 차관은 말레이시아의 지속가능한 광산개발을 위한 국제 법과 정책에 대해 발표했으며 오윤 산자수렌 몽골 국회의원은 왜 몽골에서 광해방지가 중요한가에 대해 설명했다.

주제 강연은 수질, 토양, 재활용분야와 지반침하, 산림복구, GIS(지리정보시스템)분야 및 지속가능 광산개발분야로 나뉘어 발표 및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한편 강연이 진행된 강원랜드 컨벤션호텔 포레스트 볼룸(Forest ballroom) 외부에는 한국광해관리공단과 함께 사업을 진행하는 중소업체들의 기술을 홍보하는 부스와 광산 폐수 정화 기술 및 결과를 벽보로 전시해 참가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또한 23일에는 강원도 삼탄 산림복구지, 함태 물리화학처리시설, 황지 자연정화시설 등 한국의 광해방지기술을 체험할 수 있도록 현장 답사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광해관리공단은 앞으로 해외정부와 협력해 한국이 세계 자원개발 및 광해방지시장의 중심국이 되도록 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심층적 연구 증가와 국가적 공조 필요

장민 한국광해관리공단 박사는 “과거에는 광산 복원을 사업자의 책임으로만 돌렸으나 공단이 설립된 후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광산 복원이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장 박사는 “설문조사 결과 국민총소득이 4,000달러에 도달했을 때 광해에 대해 인식하기 시작했으며 1만달러 때는 민원이 들어왔고 1만5,000달러 이상부터 지속가능한 성장의 논의가 진행됐다”라며 “세계적으로 광해에 대한 이해수준은 증가할 추세여서 광해방지사업에 대한 연구가 증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장 박사는 “한국의 경험을 외국과도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연구개발에 국가적 공조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경제·사회·환경성 만족

브라이언 A.뎀프시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학 교수는 지속가능한 폐수처리기술의 조건에 대해 경제성, 사회성, 환경을 모두 충족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
뎀프시 교수는 “사회적, 경제적 니즈를 충족시켜야 하며 부산물을 또 다른 자원으로 재생산, 재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라며 “또 지속가능한 광산개발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뎀프시 교수는 “환경보전 교육의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러한 기술들을 세계 광해방지사업에 적용시켜 충분히 기술과 광해방지사업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광산개발 오해 개선에 주력

아지무딘 빈 바하리 말레이시아 자원환경부 차관은 “광산개발은 질병을 유발하는 좋지 않은 것으로 오해받기 쉽다”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광산개발을 하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말레이시아는 광해방지, 복원분야에서 다양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바하리 차관은 “한국의 강원랜드같은 성공경험을 다른 국가에 나눠주면 타 국가의 복원 활동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말레이시아는 2010년 1월 광물을 책임감있고 지속가능하게 개발함으로써 국가의 경제발전에 이바지한다는 국가 광물정책을 수립하고 진행 중에 있다.


 몽골 광해방지, 시작부터 잘해야

오윤 산자수렌 몽골 국회의원은 “몽골은 광산개발에 치중해 환경보전이나 복구는 뒷전으로 미뤄진 것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몽골은 1995년부터 국가 환경복구 규제가 시작됐으며 2007년 환경기준이 강화됐고 2010년 광해방지 기준을 강화했다.

산자수렌 의원은 “몽골의 광해는 이제 시작단계”라며 “처음부터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산자수렌 의원은 “이번 심포지엄에서 많은 광해방지기술 등을 배워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산자수렌 의원은 광산개발기업들이 국가에 내는 세금중 5%를 광해방지 기금으로 사용하는 법안을 제출했다.

직접 듣는 해외 광해 ISSUE
“자원통한 수익, 광해방지에 활용”

“광물자원을 통해 얻은 수익에 대한 수수료, 즉 국가에 제출하는 세금의 5%를 광해방지에 활용하자는 것이다”

오윤 산자수렌 몽골 국회의원은 현재 추진 중인 광해방지 및 환경정화기금 펀드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이 법안은 올해 가을 국회의 논의를 통과하면 법으로 제정된다.

산자수렌 의원은 “폐광, 국가운영 대형광산을 비롯한 소규모 광업자들이 지원대상”이라며 “소규모 광업자들은 일명 ‘닌자’라고 불리며 등에 바구니를 지고 손으로 광산을 파고 들어가 채굴하는 이들”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소규모 광업자들에 의해 환경문제가 발생하지만 그들의 생업이므로 금지시킬 수는 없어 지원 대상에 포함시킨 것이다.

산자수렌 의원은 “이번에 제정되지 않아도 국회의원들에게 환경보존의 중요성을 인식시킨 것으로 만족할 것”이라며 “차후에라도 제정 되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