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풍력 정밀수치해석 기술 보유

[투데이에너지 공동기획] CA코리아(주)(대표 김수현)는 풍력발전기를 포함한 신재생에너지 관련 부품 및 제품개발에 관련된 유체-구조-진동 통합연계 정밀수치해석 기술을 토대로 소형풍력발전기 개발 전문기업으로 성장해왔다.

특히 설계·해석, 산업디자인 기술지원, 연구개발 및 신기술분야로 사업을 발전시켜 2000년부터는 SAMTECH사와 기술협력 MOU 체결을 통해 풍력발전기를 포함한 관련 부품 및 제품개발에 관련 기술을 확보했다.

최근에는 200W, 3kW급 수평축 및 수직축 풍력발전기와 이동이 편한 옥상 설치용 풍력발전기, 태양광을 병합한 고효율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과 고신뢰성의 독립형 가로등 시스템을 자체개발 및 상용화하는데 성공했다.

특히 국내 최초로 풍력발전기 가상 운전 및 안정성 평가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 평가시스템으로 초대형 풍력 발전기의 설계 최종 과정에서 △블레이드 및 타워의 동적 풍하중 효과 △기어박스 회전 및 진동 △낫셀·블레이드의 유동흐름 간섭효과 △블레이드의 피치제어 효과 △지형과 연계된 바람의 난류효과 등 실제 운용조건과 거의 동일한 환경에서 설계된 풍력발전기의 성능 및 안정성에 관련된 가상 시험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특히 가상 태풍 등 설치지역 지반 특성을 고려한 발전기 안정성 정밀 해석이 가능해 사전에 안전성을 검토할 수 있다.

CA코리아는 이 외에도 기업의 신규 연구팀 설립, 운영 및 인력수급을 위한 전문화된 포탈 컨설팅, 풍력발전기 정밀해석 및 신기술 구현과 관련된 전문화된 컨설팅 등 기업의 공동개발 및 협력업무도 진행하고 있다.

▲ CA코리아의 하이브리드형 발전기인 HJS-H201007(우)와 HAWT.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