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전국전력노동조합(위원장 김주영, 이하 전력노조)은 28일 성명서를 통해 정전 사태에 대해 전면 재조사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전력노조는 “전국적 규모의 정전사태가 발생한지 불과 1주일만에 사태의 원인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완벽한(?) 대책을 수립한 그 졸속성에 경탄할 겨를도 없이 신속하게 몇 명을 ‘정리’함으로써 성난 민심을 수습하고 사태의 본질까지도 바꿔내는 정책당국의 현란한 솜씨에 경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전력노조는 “대통령까지 나서서 사태의 철저한 원인조사와 근본적이고 항구적인 대책수립을 지시했음에도 불구하고 1주일만에 모든 것을 끝냈다는 것은 국민과 대통령을 우롱하는 사태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력노조는 “정부 조사단이 밝힌 정전사태의 원인은 수급판단 실패, 정보 미공유, 대국민홍보 실패이며 왜 문제가 발생했는지에 대해선 어떠한 조사도, 답변도 하지 않고 있다”라며 “분할된 전력회사간의 경쟁 체제는 정보의 왜곡과 비대칭을 심화시킬 수밖에 없는 구조적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전력노조는 “정책실패의 문제는 전력산업 내 도처에서 불거지고 있다”라며 “진정한 책임은 정책실패인 것이고 정책실패의 책임은 해당자 몇 명의 옷을 벗기는 것이 아니라 실패한 민영화 경쟁 정책을 철회하고 전력산업의 공공성을 확장하는 것으로 정책의 골간을 바꿔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전력노조는 “졸속 원인조사에 이은 땜질식 처방, 책임자 몇 명 처벌의 정치적 해결로 이번 사태를 마무리할 것이 아니라 사태의 원인을 철저하게 근본적으로 재조사해야 한다”라며 “근본적 원인이 밝혀진 뒤에 항구적이고 세밀한 대책이 수립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