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병욱 기자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지난 9월15일 정전 사태가 일어난 지 한달이 다 돼 간다.

정전 발생 후 정부 및 관련기관은 정전 문제에 대한 정확한 진단도 못 내린 체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특히 다음날(16일) 긴급 소집된 국회 지식경제위원회에서는 최중경 장관의 사과와 전력수급 상황이 급변할 것으로 예측하지 못해 사전예고도 없이 순환정전의 조치를 취했다는 설명이 주를 이뤘다.

나흘 후 9월19일 개최된 지식경제부, 한국전력공사 국정감사에서는 정전 책임과 전력산업구조개편에 등에 대한 여야의원들의 설전 등 다양한 주장들이 제기됐다.

지난 2001년 전력산업구조개편 이후 전력거래소로 수급 계획 및 발전소의 운전과 정지를 비롯한 전력계통의 운영권이 넘어간 상황에서 계통 운영권한을 한전에 통합해야 한다는 지적이 국정감사에서 지적되기도 했다.

또한 왜곡된 전기요금 구조의 정상화를 통해 전력소비를 줄이는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으며 특히 정전 사태와 관련해 실무자들에 중징계도 단행됐다.

이번 정전과 관련해 관련자 문책 및 정전 방지 대책 마련 등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정부 및 관련기관에서는 이번 정전 사태로 많은 교훈을 얻어야 한다.

우선 앞으로 다가오는 올 겨울 이상 한파가 몰고 올 동계 피크에 대비가 필요하다.

해마다 겨울철 전력피크가 오면서 우리나라는 12월부터 2월까지 평균기온이 점점 내려가고 있다.

특히 기상청은 올 겨울은 강한 한파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력 사용량이 급증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이에 이번 정전 사태를 본보기로 앞으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완벽한 대책을 강구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