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3회 대한민국 녹색 환경·에너지 대상에서 류청걸 한국전력연구원 수석연구원, 전충환 부산대 교수, 윤기봉 운영위원장, 이훈 지역난방공사 기술연구소장, 한종훈 서울대 교수, 조병옥 한수원 중앙연구원 원장(좌부터)이 시상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제3회 대한민국 녹색 환경·에너지 대상’시상식에서 한국중부발전이 대회 최고상인 종합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학술부문에서는 조병옥 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 원장이 대상을 수상했다.

제3회 대한민국 녹색 환경·에너지 대상은 전국민의 에너지분야 관심을 유도하고 관련분야 기업 및 학계의 에너지분야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키는 한편 에너지분야에 대한 사회적 관심 유도, 관련분야 활성화, 정부의 에너지인력 양성사업 참여 및 기여를 위해 20일 서울대학교 교수회관에서 열렸다.

녹색대상은 녹색에너지대상 운영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에너지공학회, 투데이에너지가 공동주관했으며 지식경제부, 환경부, 에너지공기관 및 민간기업 등 150여명이 참석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대한민국 녹색에너지 대상은 기업부문과 학술부문으로 구성됐으며 기업부문에서는 경영·효율·안전·환경·기술부문으로 세분화 했다. 기업부문에는 총 38개 기업이 신청한 가운데 13개 기업이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정됐다.

학술부문도 높은 관심과 참여 속에 학술부문 4명이 각각 △대상 조병옥 한수원 중앙연구원장 △학술연구상 한종훈 서울대학교 교수 △학술기술상 이훈 한국지역난방공사 기술연구소 소장 △최다논문상 전충환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수 △최우수논문상 류청걸 한전 전력연구원 팀장이 수상했다.

▲ 녹색대상에 참석한 한국에너지공학회 및 관련업계 관계자들이 수상을 축하하고 있다.

올해 대한민국 녹색에너지 대상 정부 포상 규모는 대상 6개 부문 7개사, 공기업 사장상 6개
부문, 학술부문 5개 등이다.

기업부문에서 최고상인 종합부문 대상을 수상한 중부발전(지식경제부 장관상)은 국내 최초로 최대 풍력자원 개발과 부생가스발전소를 개발·운영하고 초초임계압 발전소 기술개발·상용화를 추진, 고형폐기물 발전소 건설과 인도네시아 수력발전, 나미비아 풍력발전 등 녹색에너지를 해외로 수출하는 등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경영부문 대상을 수상한 대륙제관은 위험물로 분류되고 있는 부탄가스를 폭발하지 않는 부탄가스로 개발함에 따라 가스폭발사고 예방에 기여했으며 일본에서도 획득하지 못한 미국의 UL마크를 1993년 세계최초로 획득한 것에 대해 높이 평가 받았다.

효율부문 대상인 한국도로공사는 ‘에너지절약형 요금소’를 만들어 요금소의 단열 및 난방방식을 개선함으로써 전기에너지 사용을 기존대비 70% 이상 절감했으며 온실가스를 4,743Ton을 저감, 연간 8억원의 예산을 절감한 바 있다.

안전부문 대상인 파이프텍코리아는 충남 당진소재 (주)이-그린 산업폐기물 처리 소각장에서 소각시 발생되는 증기에너지를 대기중으로 방출, 폐열을 사용 가능하도록 국내최초로 증기예열공법을 적용한 스팀배관공사를 준공함으로써 시설안전을 강화하는데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환경부문 대상은 삼성전자와 부스타(환경부 장관상)가 공동 수상해 눈길을 끌었다. 환경부문에서 삼성전자는 반도체 제조공정에 형광등을 LED조명으로 전면 교체하고 기흥 연구소 및 신축건물의 전체 조명을 LED로 적용해 연간소비전력1만3,621Mwh, 이산화탄소 5,712Ton을 절감함으로써 국내 온실가스감축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받았다. 이어 부스타 역시 스크럼 관류보일러를 개발해 공간을 절약하고 99% 이상의 초고효율화를 달성했으며 저NOx버너 채용으로 이산화탄소를 저감한 공로가 높게 평가받았다.

기술부문 대상을 수상한 오텍캐리어(주)(환경부 장관상)는 원심식 냉동기를 구동하는 모터에 인버터를 적용해 전력소모량 절감하고 시스템의 안정성 확보함에 따라 최대 30%의 소비전력 절감했으며 이산화탄소 발생량 20%이상을 절감해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공기업 사장상인 금상에는 △한국가스공사 사장상 경영부문 대운가스프랜트(주), 기술부문 세진전자 주식회사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상 환경부문 동우옵트론 주식회사, 기술부문 주식회사 환호기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상 안전부문 중원엔지니어링(주)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원장상 효율부문 (주)에이티이엔지 등이 수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