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업체에게 큰 부담이 됐던 A/S 관련 정보화 시스템을 포탈화 한 사이트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해 5월 A/S 포탈 사이트(www.AS.co.kr)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설됐다. 이 사이트는 가스레인지, 가스오븐레인지 등 각종 생활용품의 A/S 지정점 연락처와 기기의 제품설명서 등을 제공해왔다.

또 A/S와 관련한 뉴스를 제공하고 A/S 상담센터를 운영하며 위 사이트와의 차별성을 꾀한 A/S전문 사이트(www.asbank.co.kr)도 각 지역에서 가스레인지와 가스보일러 등의 A/S를 받을 수 있는 대리점을 링크시켜 놓았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가스레인지, 가스오븐레인지, 가스보일러 등의 가스기기는 물론, 국내 생산 전 생활용품의 A/S를 포괄한 사이트(www.asbinder.com)도 등장했다. 이 사이트는 A/S관련 정보화 시스템을 갖춘 대기업들을 링크시켜 놓거나 그렇지 못한 중소기업들에게 사이트를 할애, 월 5만원에 분양시켜주고 있다.

이 사이트들은 처음에는 각 기기의 A/S점을 소개해 주는 수준에 머물렀으나 최근에는 소비자와 업체를 연결시켜주는 방향으로 변모해 가고 있다. 이에 A/S와 관련, 정보화 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한 중소 가스기기 업체들은 이 사이트를 활용해 볼만하다.

< 조갑준 기자 kjcho@enn.co.kr >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