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강은철 기자] 정부가 ‘태양광LED 보안등’처럼 융합신제품에 대해 조기에 시장에 출시될 수 있도록 융합신제품 적합성인증제도의 조기 정착에 적극 나선다.

지식경제부는 지난 10월6일부터 산업융합촉진법 시행을 계기로 새로 도입한 적합성인증제도를 조기 정착시키기 위해 1일 한국기계산업진흥회에서 관계부처 공무원, 인증·시험기관 전문가 등 인증담당자를 대상으로 최초의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는 개별 법령상에서 실제로 인증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7개 관계부처, 15개 인증·시험기관의 실무자 50여명이 참석해 적합성인증제도에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제도의 조기 정착을 위한 부처간·기관간 협력 방안 등을 집중 논의했다.

설명회에서 지경부는 산업융합촉진법과 융합신제품의 적합성인증절차 상세 가이드라인을 설명했으며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에서는 지난 5월부터 수행하고 있는 ‘태양광LED 보안등’에 대한 적합성 모의인증 진행 경과와 실제 적용사례를 발표했다.

이어 적합성인증제도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관계부처, 인증·시험기관간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 방안 등에 관해 별도의 토론 시간도 가졌다.

참석자들은 융합신시장 창출을 지원하기 위한 적합성인증제도의 도입 취지에 공감하면서도 제품의 특성과 상관없이 최대 6개월내 새로운 기준 마련에서 시험·검사까지 완료해야 하는 실제 운영상 예상되는 어려움을 호소하고 적합성인증제도의 상호 충돌할 수 있는 두 가지 가치인 신속한 인증(Fast-Track)과 제품의 안정성 검사 사이에 적절한 접점을 찾아 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참석자들은 제도 시행 초기인 점을 고려해 제도의 조기 정착을 위해 ‘융합신제품의 적합성인증 성공사례’의 도출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서 적합성인증제도에 관심을 갖고 우선 지원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차동형 지경부 신산업정책관은 “융합신제품의 신속한 시장출시 지원을 위해서는 인증 담당자의 전향적인 시장 우호적인 마인드와 관계부처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주기적으로 인증 담당자간 상호 정보를 공유하고 인증 성과를 점검하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지경부는 기술표준원, 산업기술시험원 등과 협력해 ‘적합성인증지원반’을 운영해 인증 부처와 기관을 대상으로 적합성인증 세부절차 등을 추가 설명하고 관계부처, 인증·시험기관의 애로사항을 밀착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제도의 실질적인 활용주체인 기업 등에게도 적합성인증제도를 적극 홍보하기 위해 11월 중 대구와 부산 등에서 ‘산업융합촉진정책 지역별 설명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