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이종수 기자] 그동안 소문으로만 알려졌던 SK E&S의 대한도시가스 단독 경영권 확보가 완료됐다.

15일 이사회 의결에 따라 SK E&S는 51.30%의 지분을 갖고 있는 대한도시가스의 창업주 일가 개인 대주주측 지분(26.7%)까지 인수함으로써 대한도시가스를 단독으로 경영하게 됐다. 대신 대전시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는 충남도시가스를 대한도시가스 개인 대주주측에 넘겼다.

대한도시가스의 최대주주는 51.3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SK E&S였다. 하지만 대한도시가스를 창업한 고 황순필 회장 일가인 황인규씨 18.50%, 노승현 명예회장 5.15% 등 개인 대주주측 지분이 26.7%나 된다. 사실상 창업주 일가와 SK가 공동 경영을 해온 것이다.

하지만 집단에너지사업 등 신규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창업주 일가와 SK E&S의 갈등이 지속돼 오면서 이번에 완전히 결별하게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대한도시가스는 충남도시가스를 인수함으로써 충남도시가스는 SK E&S와 결별하게 되고 대한도시가스 창업주 일가 회사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충남도시가스를 선택한 것은 대한도시가스 개인 대주주측의 지분 금액에 맞는 규모의 자회사가 충남도시가스밖에 없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도시가스는 노승주 전 대한도시가스 부회장과 박영태 전무가 공동대표를 맡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빅딜은 수년 전부터 업계에 떠돌았지만 쉽게 성사되지 않았다. 그러다가 올해부터 빅딜 논의에 가속도가 붙으면서 15일 이사회 의결을 통해 종지부를 찍게 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