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명규 기자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최근 국내 풍력인증기관을 통한 풍력발전기 인증 실적은 없다. 국내기업들이 국내인증기관의 실적과 신뢰성 부족을 문제삼아 해외 인증기관을 이용해온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에서는 해상풍력 조성사업과 연계해 단계적으로 국내사업에 대한 국내인증기관 의무화를 추진해나가고 있지만 업계의 반발이 거세다.

업계에서 반발하는 이유는 하나는 국내 인증기관의 실적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화 도입이 해외 풍력시장에서 구매자로부터 특혜의혹을 받아 국제적 인증으로 인정받을 수 없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불공정 논란이 불거질 것이 뻔해 어차피 국내인증서의 의미가 없다는 논리다.

기업들이 우려가 틀리지는 않다. 그러나 국내 풍력조성사업에서 국내인증기관을 통한 인증서발급을 의무화하는 것이 불공정하다고 볼 수는 없다. DEWI-OCC, GL 등 해외 유력인증기관들도 초기에 정부의 압도적인 밀어주기 혜택으로 실적을 확보한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 독일 등이 조성사업에 자국 인증기관을 통한 인증서를 요구하는 것은 뒤집어 생각하면 해외 풍력기업들이 국내 조성사업에 참여할 때도 무조건 국내인증기관의 인증서를 요구할 수 있다는 것임을 의미한다. 

단지 해외시장 진출만을 고려해 중복 인증비용을 아끼기 위해 국내인증기관을 외면하는 현상이 계속되면 향후 국제 인증기준 수립시 국내 풍력설치 여건을 반영할 수 없게 된다.

국내 인증체계 활성화는 국내기업이 만들어야 하며 이를 통해 얻어지는 이득은 모두 풍력기업들에게 돌아간다. 어느 정도는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국내 인증체계의 국제적 수준 도달을 위해 조금씩만 양보해주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