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도연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위원장이 19일 한국전기연구원에서 가진 설명회에서 출연연구소 통합과 관련해 설명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정부출연 연구기관(이하 출연연)을 국가과학기술위원회(이하 국과위) 소속 ‘국가연구개발원’으로 통합하는 정부 방안과 관련, 김도연 국과위원장이 직접 출연연을 방문해 설명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김도연 국과위원장은 19일 오후 창원 성주동 소재 정부출연연구기관 한국전기연구원(이하 KERI)을 방문, 본관 대강당에서 김호용 원장과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21세기 융합시대를 선도하는 출연(연)의 역할’이라는 제목으로 설명회를 갖고 출연연 단일 법인화 개정안 설명 및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설명회에는 창원에 함께 위치한 한국기계연구원 산하 재료연구소(소장 강석봉) 임직원 등도 함께 참석했다.

현재 국가 연구개발을 총괄하는 국가과학기술위원회(위원장 김도연)가 지난해 공식 출범하고 14개 출연연들을 ‘국가연구개발원’으로의 통합하는 정부안이 오는 2월 국회 통과를 목표로 하고 있어 정부 출연연구소를 둘러싼 대외적 여건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번 설명회는 이러한 상황에서 국가연구개발의 수장이 직접 연구현장을 방문한 것으로 지난해 12월21일 원자력연구원, 지난 10일 대전 연구개발특구에서 설명회를 가진 데 이어 마련된 것이다.

김도연 위원장은 “정부연구비는 지난 2006년부터 매년 연 10% 이상 증가해 왔으며 올해는 16조원에 달하는 등 지난 10년간 2배 이상 증가한 나라는 중국과 더불어 유일하다”라며 “지난 최근 5년간 국민소득이 2만달러 수준에서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가운데 과학기술계는 농업시대, 산업시대, 정보화시대, 나노-바이오시대를 거쳐 이제는 융복합 연구를 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에 기술주기단축과 제품의 복합화 추세에 맞춰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과학기술분야의 문제로 우수인재 확보 부족, 고령화,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력 등을 꼽고 출연연이 앞으로 무엇을 해 나갈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과학기술계 발전과 과학기술인 사기진작을 위해 추진 검토 중인 안으로 IMF 직후 낮춰졌던 연구원 정년을 61세에서 65세로 환원하는 문제를 포함해 비정규직 인력 정규직화 등 연구인력제도 개선, 절대평가제도 등 평가제도의 합리화 등을 제시했다.

▲ 김도연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위원장이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19개 출연연 기관을 국가연구개발원 산하로 묶는다는 정부의 출연연구소 개편안과 관련해 “개편안은 민간발전위원회 등을 통해 나온 안으로 정부가 출연연구소를 흔들려는 목적이 아니다”라며 “금관악기, 타악기, 목관악기, 현악기 등의 각 파트가 최고의 연주실력을 발휘하면서 최고의 오케스트라를 구성해 나가듯 각 출연연들이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담장을 허물고 융합을 통해 국가연구개발원이라는 멋진 오케스트라를 구성해 나가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이번 개편으로 당장 2~3년 안에 큰 변화는 없겠지만 연구소간 장벽을 허물고 인력 교류 등을 통해 효과를 높이면 10~20년 뒤에는 다른 모습이 돼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단일화에 대한 우려에 대해 “국가연구개발원이 들어서면 기획조정·평가 등의 역할 등이 늘어나는 만큼 구조조정을 하기 보다는 오히려 조직이 커지게 될 것이며 구조조정은 전혀 생각하지 않은 문제”라며 “단일 법인화를 하더라도 지금과 달라질 것 없으며 연구원장에게 인사권·운영권 다 드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