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교통 및 수송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조기에 달성하기 위해서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준으로 한 자동차 세제개편, 저탄소차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 등 지원 방안 마련이 절실한 것으로 보인다.

녹색교통운동이 합리적인 저탄소차 보급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수도권 및 16개 지자체에 거주하는 일반시민 1,000명과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저탄소차에 대한 인식 및 수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에 따르면 일반 시민의 46.4%가 저탄소차에 대한 정부의 지원정책을 통해 구입 지원금이 지급될 경우 저탄소차를 구입하겠다고 응답했으며 관련 전문가의 93.1%가 저탄소차 구입이 늘어날 것이라고 답변했다.

구입부과금 제도가 시행돼 모든 차종에서 가격이 변화될 경우 중형차 구매 의향자의 14.8%와 대형차 구매의향자의 3.9%가 감소하는 반면 소형차 구매의향자는 약 20%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중대형차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 승용차 소비구조를 경차 또는 소형차 중심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구입부과금 제도 시행을 통해 신규로 승용차를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경ㆍ소형차를 구입할 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기존 승용차를 보유하고 있는 시민들 중 경차 보유자의 50%와 소형차 보유자의 61.5%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동급 차량을 구입하겠다고 응답했다.

중형차 보유자의 43.8%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차종보다 작은차를 구입할 의사가 있다고 밝혀 추가로 승용차를 구입할 소비자들이 더 큰 차로 전이되는 것을 억제할 수 있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영국, 프랑스 등 유럽 많은 국가들은 온실가스 배출량이 일정 수준 미만일 경우 구입지원금을 주고 일정 수준 초과차량에 대해서는 추가 세금부과제도 시행을 통해 교통 및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에 상당한 효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준으로 한 자동차 세제개편, 저탄소차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 및 자동차 교통량 감축을 위한 승용차 이용 억제 방안을 시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