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병합시설 용량확대 ‘관건’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마곡지구의 집단에너지 공급시설의 용량을 기존 50MW급에서 420MW급까지 확대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이는 발전용량이 100MW 이상이면 발전연료인 천연가스(LNG)를 한국가스공사로부터 도매가로 직공급 받을 수 있어 저가로 연료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마곡지구 집단에너지시설이 확충되면 발산, 방화지역 등 강서지역의 열공급체계를 목동에서 마곡으로 옮겨지게 됨에 따라 근거리 열공급이 가능해져 손실열도 줄일 수 있게 돼 지난 13일 서울시가 발표한 마곡지구 청정도시만들기 프로젝트에도 부합하게 될 것으로 분석된다.

마곡지구 집단에너지 기본계획 및 입찰안내서 작성 용역의 과업내용서에는 집단에너지 공급시설의 발전용량의 재검토를 요구하는 지침이 명시돼 있다. 이 지침에 의하면 현재 50MW급으로 계획된 발전용량의 경제성을 재검토하고 100MW이상 발전용량을 늘릴 경우 각 용량별 경제성과 추진계획의 적정성 등을 비교검토하도록 돼 있다. 이에 따라 사업단노조는 지난해 내부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설비용량 100MW부터 420MW까지 용량별 경제성 검토 시뮬레이션을 토대로 서울시와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당초 마곡지구에 신재생에너지가 적용된 집단에너지를 2013년부터 공급키로 했으나 이번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그보다 1년 늦춰져 2014년 준공이 예정됐다. 서울시는 친환경 집단 냉난방에너지 2031년까지 마곡지구 전역으로 확대하고 냉난방 에너지 총 수요량의 56.5%를 하수ㆍ소각폐열 등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한다는 목표로 추진해 왔다.

마곡지구의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지역냉난방은 국내 최초이자 세계최대 규모로 평가 받고 있다. 이에 따라 SH공사집단에너지사업단노조(위원장 김사흠, 이하 사업단노조)는 에너지 35.8% 절감, 온실가스 35.8% 절감, 대기오염물질 54% 감축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특히 집단에너지는 사용하게 되면 세대별 보일러와 에어콘이 필요 없어 연간 20만7,000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열에너지 수급안정성 강화하고 열손실 최소화 및 전기도 동시에 생산이 가능해 서울시에서는 마곡지구에 하수열이나 연료전지폐열, 소각열 등의 친환경에너지를 열원으로 하는 집단 냉난방에너지를 오는 2013년 2월부터 공급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2031년까지 마곡지구 전역으로 집단에너지공급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서울시 저탄소 녹색성장 마스터플랜’에 따른 것으로 마곡택지개발지구의 신축 건축물 냉난방 연면적 총 422만4,000㎡ 중 공동주택 97만9,000㎡(1만1,353호), 업무·상업ㆍ연구시설 등 324만5,000㎡에 필요한 냉난방 에너지 총 수요량 5만1,548toe/년을 마곡지구 개발일정에 맞춰 공급할 계획이다.

서울시의 개발계획에 따르면 마곡지구의 최대부하는 시간당 319.1G㎈로써 열원시설규모는 신재생에너지인 하수열활용시설 100G㎈/h, 자원회수 소각열 3.2G㎈/h, 연료전지 8G㎈/h과 가스터빈발전기 36.8G㎈/h 등 327.2G㎈/h로 구성된다.

그 중 신재생에너지로 공급되는 냉방에너지는 하수열 37.5%, 연료전지 13.6%, 소각열 5.4%로 구성, 총 수요량의 56.5%다.

특히 하수열 등 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대규모 지역냉방 공급(25평형 아파트 기준 4만9,000호)은 세계 최대 수준이어서 시는 집단에너지 공급사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앞서 박원순 시장은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일본 요코하마와 도쿄를 방문, 고스즈메 정수장의 태양광발전 현장을 탐방 후 “서울을 에너지 소비도시에서 에너지생산의 도시로 만들겠다”라며 “대체에너지를 생산하는 태양광, 풍력, 지열 등을 활용하는 쪽으로 가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현재 마곡지구 개발계획을 보면 집단에너지 수요의 56%를 하수열, 소각폐열 등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해야 하기 때문에 공급단가 부담도 클 수밖에 없기 때문에 에너지정책의 공공성을 강화하려는 박 시장의 행보가 사업단노조의 입장과 맞물리면서 시설용량 확대에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서울시가 2014년까지 지역난방 열요금을 단계적으로 11%까지 낮추기로 한 만큼 설비용량 증설은 불가피하다는 게 사업단노조의 입장이다.

한편 서울시는 △일반현황조사 △시설의 최적용량 및 경제성 검토 △시추조사 및 측량 △세부 건설공사비 산정 및 인허가사항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고효율설비 채택 △설계최적화로 열손실 최소화 및 열에너지절감 △집단에너지의 안정적 연계 △주변주민의 친화적인 공간조성 △신재생에너지시설의 연계 등으로 사업성과를 극대화하고 경제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