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춘천시 석사동 열병합발전소 건설 반대대책위원회 및 지역주민들이 열병합발전소 건설 반대 시위를 벌이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이종수 기자] 포스코건설이 추진하고 있는 춘천시 석사동 열병합발전소 건설에 제동이 걸리면서 향후 어떤 결과가 나올 지 주목된다.

2일 춘천시 및 포스코건설에 따르면 포스코건설과 춘천시는 지난 2007년 석사동 열병합발전소 건설 및 집단에너지 공급에 관한 MOU를 체결했다.

석사동 안마산 일원에 열병합발전소를 건설해 우두·소양약사 택지개발지구 및 미군 캠프페이지 등 약 1만5,000세대(2014년 말 첫 입주 예정)에 LNG를 연료로 한 지역난방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포스코건설은 최근 발전량을 202MW에서 460MW로 늘리는 계획을 지경부에 신청했다.

그러나 포스코건설이 작성한 환경영향평가 초안부터 문제가 되고 있다. 지역주민들이 그 초안을 공람한 후 환경문제를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열병합발전소 예정지 인근 석사동 및 퇴계동 주민들로 구성된 열병합발전소 반대대책위원회와 동내면 주민들은 최근 ‘열병합발전소 건설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는 집회를 갖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책위는 열병합발전소는 생태계 교란, 도시 이미지 훼손 등의 문제가 우려되므로 발전소 건설을 반대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굴뚝에서 내뿜는 백연으로 도심경관이 훼손되고 소음과 진동으로 지역주민들의 건강과 생활환경을 침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춘천시는 지난달 21일 환경문제가 해소될 때까지 도시계획 시설결정 고시를 포함한 일체의 행정절차를 중단하고 사업계획 자체를 원점에서 재검토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광준 춘천시장은 “당초 값싼 난방에너지를 공급할 목적으로 열병합발전소 건설이 추진됐는데 사업자가 수익성을 이유로 난방공급보다는 발전소 기능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어 지역 이미지에 맞지 않다”라며 “특히 사업자가 마련한 환경평가서 초안이 당초 예상하지 못했던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어 사업 증설이나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철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춘천시는 환경영향평가서 본안 작성과 관련해 시민, 학계 등의 의견을 반영해 평가기관을 선정토록 하고 공정하고 엄격한 평가가 이뤄지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환경영향평가단에도 시민, 학계 등이 추천하는 전문가가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다.

춘천시의 관계자는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보면 사업자 위주로 작성돼 있고 겨울철 백연으로 인한 도로결빙 현상 및 이산화질소 발생 등 환경문제가 있다”며 “환경문제가 해소돼야 사업이 추진될 것이며 아직 포스코건설에서 의견이 없어 현재로서는 크게 달라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춘천시는 환경영향평가 결과에 따라서는 입지 변경이나 사업규모 조정뿐만 아니라 사업 백지화까지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겠다는 입장이다.  

포스코건설 측은 현재 내부적으로 이번 문제에 대해 검토 중이며 이후 춘천시와 협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포스코건설의 관계자는 “관련법에 따라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주민의견을 수렴 중인데 지역주민들이 수용할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하고 구체적인 협의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발전량 증설에 대해 춘천시의 지적을 인정하면서도 “당초 계획에서는 현재의 발전기로 가능했지만 이후 발전기종이 변경돼 발전량 변경계획을 지경부에 신청한 것”이라며 “발전기 효율이 중요한 데 예전 구식 발전기를 사용하는 것은 비합리적인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포스코건설은 올해 환경영향평가를 마치고 부지공사에 들어갈 예정이었다. 30개월 정도의 공사기간이 필요하지만 지역주민들의 반발로 공사에 차질이 빚어지게 됐다. 춘천시 열병합발전소 건설이 계속 진행될 지 아니면 백지화 될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