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노세 나오키 도쿄도 부지사가 화력발전소 계획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일본 지자체들이 신재생에너지 도입 확대에 적극 나서 산업활성화로 이어질 지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KOTRA의 자료에 따르면 야마가타현은 ‘탈원전’을 목표로 풍력과 태양광발전을 확대, 2031년 3월까지 20년간 101만5,000kW의 신재생에너지 자원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야마가타현 전력 소비량(2010년 기준)의 약 25%에 해당하는 양이며 야마가타현은 풍력발전을 현재의 10배, 태양광발전을 19배 등으로 확대하기 위해 향후 10년간의 정책 추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태양광 발전도입 보조금제도를 최근 도입해 1kW당 보조금 3만엔을 최대 5kW를 상한으로 지급한다. 이를 통해 지역 산업 진흥으로도 성공적으로 연결할 방침이다.

아이치현은 원자력발전 의존도가 낮은 중부전력에서 전력공급을 받아 현재 타지역보다 전력 안정성이 뛰어난 편이나 지속적인 신에너지산업 육성 지원을 통해 신재생에너지의 비율을 높일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등 성장분야에 대한 연구개발과 실증실험을 지원해주는 ‘신아이치 창조 연구개발 보조금’을 올해 개설, 대기업의 경우 최대 2억엔을 지급할 예정이다.

현재 이번 보조금의 유력후보로 언급되는 건은 미츠이화학을 비롯한 미츠이그룹 6개사가 타하라시에 건설할 예정인 메가솔라 태양광발전소다. 이 발전소의 총 공사비는 약 180억엔으로 올해 안에 착공해 2013년도까지 완공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아이치현은 태양광, 풍력을 모두 합해 연간 시간당 6만7,500MW의 발전이 가능하게 된다.

도쿄도는 현재 도쿄전력에서 신재생에너지기업 또는 특정 규모 전기사업자로 조달처를 다양화하려고 해도 높은 전력 수요에 비해 조달 가능한 전력양이 많지 않아 철저한 경영합리화를 통해 요금인상을 최대한 억제할 계획이다. 특히 독자적으로 도쿄도 내에 100만kW 규모의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화력발전소를 건설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사카는 관서전력에 원자력발전 폐지와 신재생에너지 도입 등을 요구하는 등 ‘탈원자력발전’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밝히고 있다.

이로 인해 현재 논란이 되는 후쿠이현의 오오이 원전 3, 4호기 재가동에 대해서도 강하게 반발하며 원전 100km 권역의 지자체와 안전 협정을 체결하고 있지만 탈원전 이후 안정적인 전력공급체계 정비를 위한 구체적인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대한 자체적인 계획까지는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야마나시현 츠루시에서는 지난 4월초 강 상류에 새로운 소형 수력발전기를 설치해 시청과 주변시설의 연간 사용 전력의 50%를 조달할 계획이다.

KOTRA는 현재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에너지 자급비중 확대를 위해 일본 지자체뿐 아니라 시 단위로도 다양한 계획과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올해 7월부터 신재생에너지 발전의 고정가격 매입제도가 시작될 예정이어서 신재생에너지 확보 방안은 중장기적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일본의 지자체들이 자체적인 에너지전략을 가지고 기업들의 신재생에너지 사업화를 지원하고 있어 해당 지역 에너지조달 확대와 산업의 활성화로도 이어질 것으로 분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