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버트 크리바넥(Robert Krivanek) 안전점검팀장이 점검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국제원자력기구(이하 IAEA) 안전점검팀이 월성원전 1호기 안전성에 대해 문제가 없다고 진단했다.

IAEA 안전점검팀은 7일 한수원 월성원자력본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5월29일부터 6월7일까지 월성 1호기에 대한 장기적인 안전운전 관점에서 심도 있게 점검을 했고 국제원자력기구의 안전기준을 근거로 한 점검결론은 국제적으로 우수한 사례로 증명된다”고 발표했다.

로버트 크리바넥(Robert Krivanek) 안전점검팀장은 “월성1호기는 장기가동운전과 경년열화관리(운전연수 경과에 따른 설비상태관리)를 위해 광범위한 설비개선작업을 수행함에 따라 발전소는 매우 우수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월성1호기에 대한 IAEA의 안전점검 결과 중수로 원자로의 체계적인 정비개선프로그램 등 우수사례와 비상발생 시 단기적으로 사용하는 제2제어실의 거주성 확보 등 개선권고사항을 제시했다.

개선권고사항은 발전소 안전성을 더욱 증진시키고자하는 운영 측면의 개선이라고 부연 설명했다.

월성1호기 안전점검에 IAEA측은 로버트 크리바넥(Robert Krivanek)씨를 팀장으로 캐나다, 체코, 인도, 일본, 스위스, 스웨덴 등 해외 각국 전문가 7명이 참여했다.

이들 전문가들은 주기적안전성평가 보고서, 주요기기수명평가 보고서, 방사선환경영향평가 보고서 등을 토대로 경년열화관리와 방사선환경영향평가 등이 국제적 기준에 따라 이행됐는지를 집중 점검했다. 이번 안전점검의 최종보고서는 IAEA본부의 최종검토를 거쳐 오는 8월경에 발행될 예정이다.

한수원의 관계자는 “이번 IAEA 안전점검으로 월성1호기의 안전성이 국제적으로 다시 한 번 인정받게 돼 대내외적으로 신뢰를 높이게 됐다”라며 “원전에 대한 국민의 막연한 불안감을 불식시키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이번 IAEA의 개선권고사항에 대해서는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보완해 안전성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수원의 관계자는 최근 일부 지역 환경단체의 ‘엉터리 점검’이라는 주장에 대해서 “지난해부터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조사기관인 IAEA를 통해 안전점검을 실시해달라는 지자체 등의 의견을 수용, 한수원이 자발적으로 신청해 점검을 진행한 것”이라며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취지로 주요 회의 시 주민대표도 참관토록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IAEA는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 원자력 관련 시설의 설치와 관리 등을 위해 설치된 UN 산하기구로 원자력 안전에 대해 객관적이고 과학적 판단을 통해 안전성 여부를 판단하는 탈정치적인 독립기구다. IAEA 안전점검은 2005년 이후 전 세계적으로 15번이나 수행돼 국제적 권위와 공신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최근에는 네덜란드, 벨기에, 스웨덴 등 해외 많은 국가에서도 장기 가동 원전에 대해서 IAEA 안전점검을 받았거나 받을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