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가스관련 제조업체에게 안전기기의 개발·보급을 위해 저금리로 융자해 주는 가스안전기기 개발 융자사업이 실질적인 도움이 안돼 이 사업에 대한 존폐 여부까지 검토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로 6년째를 맞고 있는 이 사업은 에너지 및 자원사업특별회계법에 근거해 사업계획서를 검토, 사업당 5억원까지 지원하고 있으나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업체 호응도는 저조한 실정이다.

이는 3년거치 5년 분할상환에다 지난해보다 융자이율 또한 0.25%낮춰진 5.25%에 불과할 정도로 나름대로는 최적의 융자조건이지만 최근 시중금리의 인하와 담보문제 및 사후 심사 등에 부담을 느낀 업체가 새로운 사업전개를 꺼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같은 현상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새로운 가스안전기기 보급의 촉진을 위해서라도 정부가 좀더 획기적인 융자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가스안전기기의 신기술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좀더 실질적인 측면을 고려해 이 사업의 예산으로 사고발생 가능성이 높은 취약시설개선에 더많이 투자하는 것 또한 가스안전관리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따라서 이같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가스안전기기 융자사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정부는 물론 가스안전공사의 신중한 검토를 통해 업체에게 실질적인 지원이 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