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인 세미나 결과에 부쳐 -

지난 9일부터 이틀간 LPG안전대책 시범 실시 중간 평가와 관련하여 세미나가 있었다.

이날 세미나의 주요 내용은 그동안 시범 실시를 통해 드러난 문제점과 오는 7월부터 예정된 전국 확대 시행에 따른 보완책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LPG안전대책은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며 전국 확대 실시도 예정된 일정대로 시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전국 확대 실시에 앞서 몇가지 보완해야 할 사안들이 함께 지적되기도 하였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LPG용기관리 부문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LPG충전·판매업소간의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었다.

즉 LPG용기관리를 통해 LPG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이와함께 LPG유통비용도 줄여 궁극적으로는 LPG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정작 LPG용기를 관리해야할 두 주체(충전·판매)간의 의견 조율이 이루어지지 않아 이날 세미나에서 최종적인 결론을 내지 못한 것이다.

두 업계의 의견이 조율되지 못한 부분의 핵심은 시장을 놓고 벌이는 헤게모니 쟁탈이 아니겠느냐 하는 것이 우리의 시각이다.

충전업계는 판매업계가 새로운 LPG안전대책을 통해 힘이 커질 것을 대비해 시장 주도권을 지키려는 의도에서 직판 문제를 제기하였고, 판매업계에서는 충전업계의 직판은 생존권 침탈이라는 관점에서 극력 반대라는 상반된 입장을 표출한 것이다.

양측 모두가 한치 앞도 내다보지 못하고 벌이는 갈등을 보며 우리는 아직까지 LPG업계가 넘어야 할 산이 참으로 높고 중첩해 있다는 것을 느꼈다.

도시가스의 시장 침입 등 전체 LPG시장이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도 정작 LPG업계는 서로 눈앞의 이익에만 매달려 소모적인 갈등 양상만 보이고 있는 것이다.

참으로 한심스러운 일인 것이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LPG업계간의 갈등이 결과적으로 LPG를 사용하는 대다수 국민의 안전과 편익을 저해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충전·판매업소간의 갈등으로 LPG안전대책이 표류할 경우 국민들에게 돌아갈 피해는 과연 누가 책임질 것인가를 LPG업계에 묻고 싶다.

또한 이로인해 소비자가 LPG를 외면하게 되면 과연 LPG업계는 어쩔 것인지 심히 걱정스럽기만 하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LPG업계는 서로 흉금을 털어놓고 합의점을 도출해 내야 할 것이다. 이는 누구를 위해서 또는 누구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전체 LPG업계가 살아남기 위한 것이라야 할 것이다.

충전업계의 직판 문제나 판매업계 내부의 갈등도 서로가 양보하면 해결될 수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나만 살아야 겠다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 살아야 한다는 공존공생의 원리를 망각해서는 않될 것이다.

만약 그렇지 못하고 업계 스스로 계속 갈등 양상만 보인다면 정부나 여론 그리고 국민들이 더 이상 LPG업계를 그대로 놔둘 것인지가 의문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