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기인 한국남부발전 신재생에너지 팀장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육상풍력 입지선정 가이드라인 제정 추진으로 인해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이 힘들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송기인 한국남부발전 신재생에너지 팀장은 18일 부산 BEXCO에서 본지가 주최하고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서 주관한 ‘RPS 성공전략세미나’에서 ‘한국남부발전의 RPS 추진계획 및 성과’ 주제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송 팀장은 “백두대간, 정맥 능선, 생태자연도 1등급지 주변 개발 제한 추진으로 풍력사업 추진이 곤란하다”라며 “해상풍력 연계거리기준 변경에 의한 REC 가중치 저하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송 팀장은 “해상풍력은 기존 접속점과 연계점간 거리였지만 해안선과 최접급 발전기 중앙부의 직선거리로 변경됐다”고 전했다.

또한 송 팀장은 “태양광은 REC 기준가격 하락으로 사업 경제성이 저하될 수 있으며 과도한 부지 임차료, 개발자 경쟁 등으로 사업성 만족성을 확보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특히 송 팀장은 “제주와 육지의 SMP 차이를 반영한 REC 기준가격이 분리운영될 예정”이라며 “제주지역 신재생설비의 과도한 수익이 제한된다”고 밝혔다.

송 팀장은 기타 신재생에너지는 높은 투자비대비 경제성 확보가 어려워 사업추진이 힘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송 팀장은 “RPS 이행량을 채우기가 어려운 실정이며 오는 2014년까지 절대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는 남부발전뿐만 아니라 다른 발전사들도 다 이행량을 달성하기가 힘든 상황이라고 전했다.

특히 송 팀장은 “이로 인한 과징금을 2014년까지 300억원 정도를 물어야 되는 실정”이라며 “더 많은 과징금을 낼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송 팀장은 “RPS의무량 자체건설시 약 5조원(투자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