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송도 집단에너지사업이 참여사 간 컨소시엄 형태로 운영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8일까지 인천송도 집단에너지사업을 신청한 업체는 삼천리와 한국지역난방공사, 주택공사 등 모두 3개 업체다. 집단에너지사업에 이처럼 복수로 신청을 할 경우에는 사업허가권을 갖고있는 산자부가 '집단에너지사업자 선정기준'에 의해 최종 확정하게 된다.

그러나 산자부는 오는 3월말까지 사업자선정을 위한 평가위원 구성 등을 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산자부 관계자는 "신청 업체가 합작사업의 가능성을 타진해 왔다"고 전하고 "업체들이 협의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줄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인천송도 사업허가를 신청한 이들 업체들은 각각 실무자 미팅을 통해 협의를 진행해오고 있으며 17일에는 처음으로 3社 실무회의를 갖고 의견조율에 나서게된다.

도시가스와 지역난방을 대표하는 삼천리와 지역난방공사 간 합작이 이뤄지면 양 업계간 최초 공동사업이라는 점에서 관심이 커지고는 있으나 부정적인 의견도 만만찮다.

업계 한 관계자는 "시장경쟁에 의해 양 사업자 간 불신이 커지는 시점에서 합작사업은 의미가 크다"고 전하면서도 "집단에너지 고시지역인 용인 동백지역의 가스공급 문제를 놓고 지역난방공사와 삼천리의 마찰이 여전하고 서울 서초, 여의도의 분산형열원시설에 대한 연료공급 문제 등으로 양 업계간 불신의 골이 깊어져 있어 인천송도 합작사업은 안개 속"이라고 말했다.

3월까지 합작사업의 의견조율이 실패할 경우 인천송도 집단에너지사업은 산자부의 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