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박동위 기자] 최근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사태 이후 원전을 전면 폐쇄하겠다던 ‘원전제로’ 계획을 유보한 가운데 이같은 원전제로화 유보 결정은 재계와 미국 등의 거센 반발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글로벌에너지협력센터가 발간한 ‘국제 에너지·자원 동향’에 따르면 일본정부 관계자는 일본의 ‘원전제로’에 대해 안정보장뿐 아니라 원자력산업 분야까지 넓은 분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를 표명했다고 지적했다.

다니엘(Daniel B. Poneman) 미국 에너지부 부장관은 11일(현지시간) 방미 중인 마헤하라 세이지 일본 민주당정책조사회장과의 회담에서 “(일본의) 에너지문제는 자체적으로 결정할 문제이나 여러가지 우려요소가 있으며 일본이 ‘원전제로’를 도모할 경우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 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또한 다니엘 부장관은 “일본의 ‘원전제로’는 화석연료 수요급증으로 이어져 세계적 에너지 가격상승을 초래할 수 있다”라며 “일본이 핵 비확산의 리더로서 사용후 핵연료에 포함된 플루토늄 재고를 최소화하길 바란다”라며 일본의 사용후 핵연료 재처리 유지를 요구했다.

아울러 일본주재 영국 및 프랑스 대사는 후지무라 관방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양국이 위탁 재처리 중인 일본의 사용후 핵연료를 예정대로 인수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원전제로’ 방침에 대한 일본 내 반응 역시 부정적이다.

미무라 아키오 종합자원에너지조사회장(신일본제철 회장)은 일본정부의 ‘원전제로’ 방침에 대해 너무 성급하게 판단했다고 비판했으며 요네쿠라 히로야키 경단련회장은 13일 노다 총리와의 전화회담을 통해 일본정부의 ‘원전제로’ 방침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이는 일본 경제 및 미국과의 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니시카와 잇세이 후쿠이현 지사는 일본정부의 방침에 대해 수용하기 어렵다며 강한 어조로 반발, 대국민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급하게 ‘원전제로’를 추진한 일본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아울러 아오모리현 의회는 13일 일본정부가 롯카쇼무라의 사용후 핵연료 재처리사업을 지속키로 했다는 전망에 따라 현재 보관하고 있는 사용후 핵연료를 각 원전에 반송하기로 했던 결정을 보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